대출 이자 줄이는 법 4가지 소개

대출을 받으면 매월 이자를 납입하게 됩니다. 금리가 낮을 때는 대출 이자가 부담되지 않지만, 요즘 같은 금리 상승 시기에는 매월 내야 하는 대출 이자가 늘어나 가계 경제에 부담이 됩니다. 대출 이자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은행이 알아서 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출을 받은 사람이 직접 실행해야 합니다. 본문에서 제시하는 4가지 이자 줄이는 방법을 꼭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첫 번째, 대환대출 활용

대환대출이란 기존의 대출에서 더 좋은 조건의 대출 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좋은 조건이란, 금리가 낮고 대출금 상환 방식이 더 유리한 것을 의미합니다.

대출을 받을 때 1금융권(국민은행, 하나은행 등)을 이용하지 못하고, 2금융권인 이하의 금융사나 사채를 이용하고 있다면 고금리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대출금을 성실하게 상환하고, 금융거래 실적이 쌓여 신용등급이 올라간다면, 1금융권 대출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1금융권 대출상품은 2,3금융권에 비해 금리가 낮기 때문에 대출 이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대환대출을 받을 때는 기본적으로 주거래 은행을 찾아가서 대출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직접 상담이 어렵다면 은행별로 대출을 비교하는 사이트에서 대출금리를 비교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카카오페이, 토스 등의 자산관리 어플에서도 본인의 신용등급 조회 및 유리한 대출상품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해당서비스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두 번째, 대출원금 일부 중도상환

성과금, 보너스, 단기매출 상승 등으로 여유자금이 생겼다면, 대출원금의 일부를 중도상환 하는 것이 대출 이자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보통 담보대출의 경우 중도상환에 대한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중도상환 시점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집니다. 대출원금의 일부를 중도상환 하게 되면 추가로 내야 하는 수수료는 중도상환 금액의 0.5% ~ 1%입니다. 은행에서는 중도상환 수수료를 내는 것이 불리하니 중도상환 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하지만, 중도상환을 하는 것은 은행의 수익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대출을 받은 채무자에게는 유리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을 하면 대출원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앞으로 내야 할 이자 또한 줄어들게 됩니다.
중도상환의 금액은 클수록, 남은 대출 기간이 길 수록 그 효과는 더 커지게 되니 여유자금이 있다면 대출원금을 중도상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과 같은 금리 인상기에는 대출금액을 최소화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적금이나 예금 이자가 좋다고 해도 대출이자보다 높을 수 없기 때문에 대출금을 먼저 갚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금리인하 요구권 활용

금리인하 요구권은 대출 설명서에 써 있지만, 설명서를 잘 읽지 않을 뿐더러 대중에 잘 알려지지 않은 방법입니다.(은행에서는 굳이 나서서 금리를 낮춰 받을 필요가 없기 때문..) 대출을 받은 사람의 경제적 여건이 좋아진다면, 대출을 받은 은행에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합니다.

금리인하 요구권은 신용대출에 주로 사용하지만, 자동차 리스 및 할부 등의 금융 서비스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대출 상품에 따라 담보대출에도 금리인하 요구권을 쓸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금리인하 요구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환 능력이 좋아졌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개인의 신용등급이 상승하거나, 직장에서 진급, 이직 등으로 연봉이 상승, 전문 자격증(의사, 변호사 등)을 취득했을 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개인의 상환 능력이 좋아졌음에도 불구하고, 개인 부채 비율이나 대출 건수가 많다면 금리인하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대출 상환방식의 선택

대출 이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대출을 받을 때 원리금균등상환방식 또는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이자는 대출 원금에 대해 금리를 적용해 부과되기 때문에, 원금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대출 이자를 줄일 수 없습니다.

원리금을 상환하는 것은 초기에 이자만 내는 거치식 방식에 비해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대출상환 총 금액을 본다면,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하는 것이 총 상환 금액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위와 같이 대출 이자를 줄일 수 있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