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연체 기준, 신용등급 영향은?

0
(0)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정해진 기간 안에 카드 대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카드 회사에서는 신용카드를 발급받은 사람의 신용도를 토대로 카드 결제 대금을 가맹점에 미리 지급 한 뒤 후불로 신용카드 대금을 받고 있습니다.
만약 신용카드 대금을 다음달 정해진 날짜까지 납부하지 못하고 연체를 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단 하루만 늦게 납부해도 연체 기록이 남는 것인지, 신용등급이 내려가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본문에서 신용카드 연체의 기준과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이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연체 기준

신용카드 대금을 제 때 납부하지 못하고, 연체를 하게 된다면 연체 일 수에 따라 연체 기록이 남을 수 도 있고, 남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계속해서 연체를 하고 있다면 일정 기간이 지나면 신용등급이 떨어지며 신용불량자가 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연체 일 수에 따라 다음과 같은 기준이 적용되어 연체 정보가 남게 됩니다.

1. 연체 4일 이내

신용카드 대금을 납부일까지 갚지 못하고 연체가 시작된 뒤 1일부터 4일까지는 신용카드 결제일에 대한 안내 문자를 받게 됩니다. 대금 결제일이 지났으니 신용카드 대금을 납부하라는 독촉성 문자가 오게 되며, 이 때 까지는 연체에 따른 불이익은 없습니다. 단, 연체에 따른 연체이자는 하루 단위로 발생하기 때문에 신용카드 대금 외에 추가로 납부해야 할 이자가 붙게 됩니다.

2. 연체 5일 째

신용카드 대금을 5일 이상 연체하게 되면, 신용카드 소유자에게 불이익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4일째까지 오던 결제 독촉 문자가 오지 않고, 결제 대금을 빨리 납부하라는 전화가 옵니다. 연체 이력이 각 카드사에 공유가 되어 연체된 카드 외에도 다른 카드를 사용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체 기록이 금융사에 공유되기 때문에 신용등급에도 영향을 주기 시작하여 금융거래(대출 등)에 어려움을 겪기 시작합니다.

3. 연체 20일 째

연체 정보가 해당 카드회사의 채권 전담부서로 넘어갑니다. 채권 전담부서에서는 연체된 카드 대금에 대해 추심을 시작하고, 문자 메시지 및 전화로 카드값 납부를 독촉하게 됩니다. 추심이 잘 되지 않으면 직접 방문하거나 법원에 지급명령을 신청하는 등 법적 조치가 시행되기도 합니다.

4. 연체 90일 이상

신용카드 연체가 90일 이상 되는 시점에는 신용불량자로 등록이 됩니다.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면 카드사에서 법원을 통해 급여, 금융자산, 부동산 등의 재산에 압류 조치를 시행합니다. 이 시점에서 연체된 신용카드 대금을 갚는다고 해서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신용등급이 최하위 수준으로 떨어지고, 사실상 금융거래도 할 수 없는 처지가 됩니다.

카드 결제 대금 연체로 인한 불이익을 받지 않기 위한 방법으로 리볼빙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리볼빙 서비스란, 카드값의 일부만 결제하고 나머지 대금을 다음달로 결제를 미루는 기능입니다. 당장 카드값을 납부할 돈이 없다면 일부만 납부하는 리볼빙 서비스를 활용해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신용등급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떨어지기는 쉬워도 올리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정상적인 금융 거래를 할 수 있을 때 까지 힘든 생활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연체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참고로 신용카드 연체 기록은 연체한 대금을 완납하더라도, 연체 금액과 기간에 따라 최대 5년 까지 연체 기록이 남아있게 됩니다. 신용카드를 장기간 연체 없이 잘 사용한다면 신용등급에도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 습관을 갖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위와 같이 신용카드 대금의 연체 기준과 신용등급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0 / 5. 참여 수 : 0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