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기본공제 대상 조건(부양가족 공제)

0
(0)

연말정산을 할 때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부양가족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공제를 적용하게 되면 세금 부과 대상 금액이 줄어들기 때문에 절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기본공제 대상은 직계존속 및 직계비속, 형제자매에 대해 소득, 동거, 나이 등의 조건을 만족해야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연말정산 기본공제와 관련하여 각 공제를 받기 위한 조건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본공제 대상자

연말정산에서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는 부양가족 대상은 나이와 소득, 주민등록 상 동거 여부를 만족해야 합니다. 각 부양가족별로 조건이 달라집니다.

근로자 본인은 나이, 소득과 관계 없이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배우자는 나이와 동거 여부는 관계 없지만 소득은 100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직계존속(부모, 조부모, 배우자의 부모 등)은 기본공제를 받으려면 만 60세 이상이어야 하며, 연 소득이 1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동거 여부는 기본적으로 동거를 해야 하나 주거 형편상 동거가 어려운 점을 증명하면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직계비속(자녀, 손자 등)은 만 20세 이하로 연 소득이 100만원 이하로 동거를 하고 있지 않아도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형제자매는 만 60세 이상 또는 만 20세 이하이면서 연 소득이 100만원 이하, 주민등록상 동거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부양가족별 기본공제 대상 조건을 정리하면 다음 그림(표)과 같습니다. 위탁아동 및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관련 기본공제 여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본공제 대상자별 나이 및 소득 조건 표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본공제 조건

기본공제 제외 대상

아래 항목에 해당하는 사람은 연말정산을 할 때 기본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이혼한 배우자 및 사실혼 배우자
  • 숙부, 고모, 외삼촌, 이모, 조카 및 형제자매의 배우자
  • 며느리 및 사위

단, 직계비속이 기본공제 대상에 해당하는 장애인이고, 그 배우자가 소득금액 100만원 이하인 장애인(장애인 부부)이라면, 직계비속의 장애인 배우자는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공제 대상 소득금액 조건

기본공제 소득금액은 대상자의 근로소득과 근로소득 외 소득의 합으로 판단합니다. 기본공제 대상자가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 급여 500만원 이하, 근로소득과 근로소득 외의 소득 또는 근로소득 이외의 소득만 있는 경우 소득금액 1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총 급여는 연간 근로소득에서 비과세 소득을 뺀 금액입니다. 소득금액은 소득총액(근로소득+근로소득 외 소득)에서 비과세 소득 및 분리과세 소득, 필요경비를 뺀 금액입니다.

  • 총 급여 : 연간 근로소득 – 비과세 소득
  • 소득금액 : 소득총액 – 비과세소득 – 분리과세 소득 – 필요경비

소득금액 조건을 정리하면 다음 그림(표)과 같습니다.

연말정산 기본공제 소득금액 조건
연말정산 기본공제 소득 조건

소득 종류별 소득금액 계산 방법

소득의 종류는 크게 종합소득, 퇴직소득, 양도소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소득금액의 합계액이 연간 100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종합소득

종합소득은 근로소득, 연금소득, 사업소득, 기타소득, 이자 및 배당소득으로 구성됩니다. 각 소득별 소득금액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로소득

‘총급여액(연간 근로소득-비과세 소득) – 근로소득공제’ 금액입니다. 소득금액 100만원 이하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총 급여액 333만원으로 근로소득공제 233만원 차감하면 연 소득 100만원으로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총 급여액 500만원 이하의 근로소득만 있는 배우자 또는 부양가족의 경우 기본공제대상자로 포함할 수 있습니다.

연금소득

‘총연금액 – 연금소득공제’ 금액입니다. 소득금액 100만원 이하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연금 종류별 상한 금액을 넘지 않아야 하며, 그 상한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공적연금 : 총 연금액 516만원 – 연금소득공제 416만원 = 100만원
  • 사적연금 : 총 연금액 1,200만원 이하로서 분리과세로 선택한 경우 종합소득금액에서 제외되어 기본공제 가능

사업소득

‘총 수입금액 – 필요경비’ 금액입니다. 총 수입금액에서 필요 경기만 차감한 금액이 100만원 이하이면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기타소득

‘총 수입금액 – 필요경비’ 금액입니다. 기타소득 금액 300만원 이하로 분리과세를 선택한 경우 종합소득금액에서 제외되어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이자 및 배당소득

총 수입금액 기준으로, 이자와 배당소득의 합계 금액이 2,000만원 이하인 경우 분리과세소득으로 종합소득금액에서 제외되어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소득

퇴직소득은 비과세소득을 제외한 금액이 100만원 이하인 퇴직금인 경우에만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

‘양도가액-필요경비-장기보유 특별공제’ 금액입니다. 양도차익으로 발생한 금액에서 필요경비와 장기보유 특별공제를 차감한 금액이 100만원 이하일 때만 부양가족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결론

연말정산을 할 때 부양가족으로 기본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소득 조건을 꼭 만족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부양가족에게 근로소득 및 사업소득, 퇴직소득 등이 있다면 기본공제를 받기 어렵습니다.

맞벌이 부부이거나 은퇴 후 재취업을 한 부모님의 경우 대부분 기본공제를 받지 못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부양가족 기본공제를 받는 사람들은 대부분 미성년 자녀나 은퇴 후 소득이 없는 부모님을 모시는 경우에만 기본공제를 받고 있습니다.


✅ 연말정산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받는 방법에 대한 이전 글을 읽어보세요!

1️⃣ 연말정산 전세자금대출 이자 공제 조건, 제출 서류

2️⃣ 연말정산 주택담보대출 소득공제 조건 6가지, 한도와 제출서류

3️⃣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조건 4가지, 소득공제 받는 방법

4️⃣ 연말정산 주택청약 소득공제 조건, 제출 서류

5️⃣ 연말정산 신용카드, 체크카드 소득공제 받는 방법(2022년 세제개편)

6️⃣ 연말정산 자녀 세액공제 조건, 공제 한도는?


위와 같이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본공제 대상 조건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0 / 5. 참여 수 : 0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