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담보대출 단점, 장점, 대출조건(금리, 한도 등)

0
(0)

예금담보대출은 은행에 예치하고 있는 예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대출상품 입니다. 예금담보대출은 신용대출에 비해 담보물이 있기 때문에 비교적 낮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급한 돈이 필요할 때 예금을 해지하지 않고 돈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금담보대출도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아래 본문에서 예금담보대출의 단점과 장점, 대출조건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금담보대출이란?

예금담보대출이란 은행 예금을 담보로 대출을 하는 담보대출 종류 중 하나입니다. 예금은 일정한 금액을 은행 등 금융기관에 맡겨 놓고 만기 시점에 이자를 받는 금융상품입니다.
예금담보대출이 가능한 금융상품은 정기예금, 적금, 신탁상품, 주택청약종합저축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은행에서 예금담보대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일부 은행의 경우 정기예금만을 대상으로 담보대출을 해주기 때문에 대출을 받기 전에 본인이 가입한 예금 상품의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예금담보대출 장점

예금담보대출의 장점은 담보대출이기 때문에 신용대출에 비해 금리가 낮은 것 입니다. 본인이 예치한 예금을 담보로 설정하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낮아도 대출이 가능하며, DSR과 같은 대출규제 영향이 적습니다.

대출 실행을 위한 심사 절차가 간단하며, 상환 조건도 만기일시 상환, 원리금 상환 등 대출자가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은행에서는 마이너스통장 형식으로도 상환 방식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예금담보대출은 중도상환수수료를 받지 않는 은행이 많습니다. 담보로 예금의 만기일 내에서 자유롭게 대출기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은행에 예치한 예금을 해지하지 않고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대출받은 동안 이자를 내고 예금 만기 시 예금이자를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만기 전 예금 해지로 인해 이자를 적게 받는 것 보다, 예금담보대출 이자를 내는 것이 유리한 것 입니다. 따라서 급한 돈이 필요할 때 예금을 해지하지 않고 예금담보대출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예금담보대출 단점

예금담보대출의 가장 큰 단점은 대출 한도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용대출은 소득이나 신용점수 등을 종합 판단한 뒤 대출 한도를 결정하며, 예금담보대출보다는 대출 한도가 훨씬 높습니다.

예금담보대출의 한도는 예금된 금액의 90% 수준 까지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일부 은행은 100% 한도로 대출해주는 곳도 있기 때문에, 대출 한도를 최대한 높이려면 은행을 방문해 대출상담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참고로, 예금담보대출을 받은 통장에는 통장이 담보로 잡혔다는 의미의 ‘질권 설정’ 문구가 찍히게 됩니다. 질권 설정은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담보를 제공하고 돈을 빌렸을 때 채권자가 해당 담보에 대해 가지는 것을 뜻 합니다.

대출 조건

예금담보대출 한도와 금리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출 한도 : 예금된 금액의 90%~100%
  2. 대출 금리 : 예금 상품 금리 + 1%~1.5% 가산 적용

대출 금리는 담보대출이기 때문에 신용대출보다 낮은 금리가 적용됩니다. 또한, 신용대출 및 주택담보대출로 DSR 한도가 40%에 근접했다면 예금담보대출을 이용해 보실 것을 추천 합니다.


위와 같이 예금담보대출과 관련하여 대출 조건과 장점, 단점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0 / 5. 참여 수 : 0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