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장판 전자파 건강 영향과 EMF 인증, 탄소매트는?

전기장판을 사용하면서 걱정되는 부분 중 하나는 전기장판 전자파로 인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이 발생할 것이라는 부분입니다. 겨울철 보일러를 사용해 난방을 하는 것 보다 전기장판이 더 경제적이기 때문에 전기장판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기장판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와 EMF 인증, 그리고 그 대안이 될 수 있는 탄소매트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전기장판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전기장판 전자파 발생

전자파(Electromagnetic wave)는 전기장과 자기장이 주변 공간으로 방사되는 파동입니다. 우리 몸에 영향을 끼치는 전자파는 주로 극저주파 대역의 전자기파로, 전자파에 노출된 신체에 유도전류가 흐르면서 신경 및 근육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전기장판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60Hz 대역의 극저주파 전자파에 속하기 때문에 전기장판을 사용할 때 인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우려가 있습니다.

전기장판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수준

전기장판의 전자파가 신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성에 대한 결론은 확인이 어렵습니다. 전기장판을 사용하는 국가도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본, 중국 정도의 국가 뿐이며, 사용하는 기간도 겨울 한철밖에 사용하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전기장판의 전자파와 관련된 연구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유해성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전기장판에 대한 전자파 방출현황을 조사했던 적이 있습니다. 전기장판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강,중,약 조건에 따라 다르게 발생하며, 전장판의 강도를 세게 할수록 전자파가 많이 발생합니다. 전자파의 강도는 ‘mG(미리가우스)로 나타냅니다.

  1. ‘강’ 조건 : 0.7~71.1mG
  2. ‘중’ 조건 : 0.7~65.2mG
  3. ‘약’ 조건 : 0.7~23.3mG

참고로, 60Hz 대역의 전류를 송전하는 송전탑에서 약 20m 떨어진 거리에서 측정한 자기장의 세기는 1mG인 점을 감안하면 우리 몸을 맞대고 사용하는 전기장판은 그 수치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자파의 건강 영향성

1995년 미국의 비영리 의료 그룹인 카이저 병원의 연구 결과 논문에 따르면, 난임 여성이 임신 했을 때 전기장판을 사용하면, 태아의 선천성 요로계 기형 발생 위험이 4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2007년 한양대 산업의학과 대학원 이규수 박사과정 연구원의 졸업논문(생활용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노출에 의한 건강영향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전기장판의 전자파가 숙면을 방해할 가능성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강한 전자파에 장기간 노출된 사람은 코티졸 호르몬이 증가해 숙면을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전기장판 EMF 인증

EMF 인증은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에서 실시하는 전자기장 환경인증(Electromagnetic Field Mark) 시험으로, 전자파 인증규격은 전자파가 2mG 미만으로 발생해야 합격입니다. EMF 인증을 받은 가전제품은 EMF 적합마크를 부착할 수 있습니다.

EMF 인증마크
EMF 인증마크

참고로, 전자파에 대한 인체보호기준은 전기장 4,166V/m, 자기장 833mG이며, 우리나라의 EMF 인증이 2mG 미만인 것은 매우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기장판의 대안, 탄소매트란?

따라서, 전기장판을 구매한다면 EMF 인증을 받은 전기장판을 구매하는 것이 전자파의 영향을 비교적 덜 받을 수 있는 것 입니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전기장판은 EMF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들이 많습니다. EMF 인증을 받은 제품 자체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인증제품 자체를 찾기가 어려운것이 현실입니다.

탄소매트의 소재와 관련된 내용, 내부 탄소섬유가 코팅된 열선 및 탄소 피복체, 탄소섬유 이미지와 설명 문구
탄소매트 소재

최근에는 전자파 발생을 최소화 하고자 전기장판의 열선을 탄소가 함유된 피복선으로 열선을 감싸거나, 탄소섬유로 만들어진 온열매트가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출시 초기에는 가격대가 높아 대중의 선택을 받지 못했지만, 최근 여러 업체에서 앞다퉈 출시하면서 가격이 많이 낮아졌습니다. 탄소매트는 전기장판의 대안이 될 수 있을 정도로 가성비가 높아졌으며, 전기장판보다 화재 위험성도 더 낮아 혹시 모를 사고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참고로 탄소매트가 온열매트 시장에서는 가장 진보된 기술로 인정받고 있으며, 과거 전기장판과 온수매트의 양대 산맥에서 점유율을 빠르게 높여가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전기장판보다는 전자파 발생과 화재 위험성이 적고 세탁도 가능한 탄소매트 전기장판선택할 것입니다.

전기장판 전자파 줄이는 방법

전기장판을 사용하면서 전자파의 영향을 덜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전기장판 조절기를 ‘약’으로 사용

전기장판은 조절기를 사용해 온도를 ‘저온~고온’ 조절이 가능합니다. 제품에 따라 온도 조절 방법이 다르겠지만, 가급적 낮은 온도로 사용하면 전자파의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기장판의 온도를 높일수록 열선에 흐르는 전류가 늘어나게 되고, 전자파 발생량 역시 증가하게 되기 때문에 되도록 조절기의 온도 설정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국립전파연구원에서 제공하는 가전제품 사용가이드라인에서는 고온(5.18mG), 중온(4.18mG), 저온(2.5mG)로 나와있으며, 저온으로 사용하면 고온으로 사용할 때에 비해 전자파가 50%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전기장판 위에 이불을 깔고 사용

전기장판과 신체가 직접 접촉하지 않고, 거리를 띄우면 전자파의 영향을 덜 받을 수 있습니다. 접촉거리에 따라 전자파의 세기도 감소하게 됩니다. 고온모드 기준 접촉 시 5.18mG, 3cm 이격 시 2.55mG, 5cm 이격 시 2.16mG로 전자파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전기장판을 사용할 때 전자파가 걱정된다면, 두꺼운 이불을 깔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전기장판 온도조절기 위치

전기장판의 온도를 조절하는 조절기를 가급적 신체와 먼 곳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장판의 열선에서 발생하는 것 외에도 조절기에서도 전자파가 발생하기 때문에 조절기를 머리쪽에 두기보다는 발쪽에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 매트 관련 도움이 될 만한 정보 모음

1️⃣ 몽제 매트리스 단점 5가지, 전기장판 사용은?

2️⃣ 온수매트 장단점 5가지 비교(VS 전기매트 전자파, 전기요금, 관리 방법 등)

3️⃣ 전기장판 저온화상 증상과 예방법, 자연치유는?


위와 같이 전기장판 전자파 및 EMF 인증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전기장판 구매시 참고하시기 바라며, 꼭 EMF 인증 전기장판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