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치석 제거 방법 7가지 | 치석 원인 및 확인 방법

5
(1)

치아 건강은 사람만큼이나 강아지에게도 중요합니다. 강아지의 치아에 쌓인 치석은 잇몸 질환, 충치 및 기타 구강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강아지 치석 제거 방법 7가지와 강아지 치석 확인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강아지 치아에 치석이 생기는 원인

반려견 치아의 치석은 강아지 치아에 형성되는 박테리아의 끈적한 막인 플라크의 축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플라크는 칫솔질 후 24시간 이내에 형성되기 시작하며 제거하지 않으면 며칠 내에 치석으로 굳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이빨에 치석이 발생한 모습
강아지 치석

개의 치아에 쌓이는 치석은 잇몸 질환, 충치 및 기타 구강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칫솔질, 씹는 장난감, 전문적인 청소와 같은 정기적인 치아 관리는 치석을 예방하고 강아지의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의 치아에 치석이 형성되는 데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인이 기여할 수 있습니다.

  1. 불량한 구강 위생: 반려견의 이를 정기적으로 닦거나 청소하지 않으면 치태와 치석이 쌓일 수 있습니다.
  2. 식단: 반려견에게 탄수화물과 설탕이 많이 함유된 식단을 먹이면 플라그와 치석 형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3. 유전: 일부 개는 품종이나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치석이 쌓이기 쉬울 수 있습니다.
  4. 노화: 개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치아와 잇몸에 치석이 쌓이기 쉬워질 수 있습니다.
  5. 건강 문제: 당뇨병이나 신장 질환과 같은 특정 건강 문제도 치석 형성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치아에 치석이 쌓이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 이어지는 강아지 치석 제거 방법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강아지 치석 상태를 확인하고, 꼭 제거해 주시길 바랍니다.

강아지 치석과 입냄새

개의 치아에 있는 치석은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석이 쌓이는 것은 강아지의 입에서 악취를 유발할 수 있는 박테리아의 온상입니다. 또한 개의 치아에 치석과 플라크가 쌓이면 잇몸 질환을 일으켜 구취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칫솔질 및 스케일링을 정기적으로 받으며 관리를 해 주면 치석 축적을 방지하고 반려견의 입냄새를 신선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치석 확인 방법

개의 치아의 치석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개의 입술 들어 올리기: 개의 입술을 부드럽게 들어 치아와 잇몸의 외부 표면을 검사합니다. 치석을 나타내는 노란색 또는 갈색 침전물이 치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잇몸 라인 확인: 잇몸 질환을 나타낼 수 있는 잇몸 라인의 발적, 부기 또는 후퇴를 찾습니다.
  3. 개의 입 냄새를 맡으십시오: 개에 치석이 쌓이면 입에서 강하고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4. 눈에 보이는 불편함의 징후를 찾으십시오. 반려견에게 치석이 쌓이면 먹거나 씹는 것을 꺼리거나 입을 만지면 낑낑거리는 등의 불편함이나 통증의 징후를 보일 수 있습니다.
  5. 수의사에게 개 검사 받기: 개에 치석 축적이 의심되는 경우 수의사에게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의사는 강아지의 치아를 청소하고 근본적인 치과 문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석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면 나중에 더 심각한 치아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반려견의 치아와 잇몸에 치석의 징후가 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 강아지가 다리를 불편해 한다면? 관절은 건강할 때 챙기세요!

👉 강아지 관절 영양제 먹여야 하는 이유 | 관절 건강 관리 방법

강아지 치석 제거 방법 7가지

개의 이를 정기적으로 닦으십시오

개의 이를 닦는 것이 치석 축적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부드러운 칫솔과 반려견 전용 치약을 사용하여 반려견의 치아와 잇몸을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천천히 시작하여 반려견이 이 과정에 익숙해질 때까지 칫솔질 빈도와 시간을 점진적으로 늘리십시오.

개에게 껌과 장난감을 주세요

덴탈 껌과 장난감은 개의 치아에서 치석과 플라그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특별히 고안되었습니다. 치석 관리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제품을 찾고 매일 강아지에게 한두 번 씹거나 장난감을 줍니다.

반려견의 식단 변경

반려견에게 탄수화물과 설탕 함량이 높은 식단을 먹이면 치석 축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과 설탕이 적은 식단으로 전환하고 개의 식단에 치과용 사료 또는 생뼈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참고로, 강아지 치석예방과 잇몸 건강을 위한 영양제도 있으니 사료를 줄 때 영양제를 같이 주는 것도 치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물 제공

물을 충분히 마시면 개의 입에 있는 박테리아와 플라크를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항상 신선한 물에 접근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반려견이 더 많이 마시도록 격려하기 위해 식수대 또는 자동 급수기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정기적인 스케일링

정기적인 강아지 치아 스켕일링은 치석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스케일링은 동물병원에서 할 수 도 있지만, 최근에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셀프 스케일링 기구가 나와 편하게 치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덴탈케어 스프레이

강아지용으로 만들어진 덴탈케어 스프레이는 치석 축적을 제어하고 강아지의 입냄새를 상쾌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석 관리를 위해 만들어진 제품을 찾아 다른 치아 관리 방법과 함께 사용하십시오.

인간 음식 취급 제한

사람이 먹는 음식은 대부분 당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강아지 치아에 충치 및 치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 사람들이 먹는 음식을 강아지에게 먹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개의 입에 치석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칫솔질, 치아 씹기 및 장난감, 건강한 식단, 충분한 양의 물, 전문적인 세척, 덴탈 스프레이 및 린스, 사람이 먹는 음식 제한 등은 모두 강아지 치석의 원인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가지 방법을 모두 하기 어렵다면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는 방법부터 실천하길 바랍니다.


✅ 반려견과 관련된 도움이 될 만한 정보

1️⃣ 강아지 겨울 산책 가능 온도, 산책 시 주의사항 5가지

2️⃣ 강아지 배변훈련 시기와 올바른 방법, 주의사항

3️⃣ 펫보험 후기(강아지 보험, 고양이 보험), 반려동물 보험을 들어야 할까?


위와 같이 강아지 치석 제거 방법 7가지와 치석 발생 원인 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5 / 5. 참여 수 : 1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