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이 높은이유 | 정상수치 | 공복혈당 내리는 방법

4.7
(438)

공복 혈당은 사람이 최소 8시간 동안 금식한 후 사람의 혈액 내 포도당 양을 측정한 것입니다. 정상적인 공복 혈당 수치는 일반적으로 데시리터당 100밀리그램(mg/dL) 미만으로 간주되며 일반적으로 공복혈당 수치가 126mg/dL 이상일 때 당뇨병 진단이 내려집니다. 공복혈당이 높은 이유는 서구화된 식단으로 생기는 비만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공복혈당 정상수치와 공복혈당이 높아지는 이유, 공복혈당을 내리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

공복 혈당은 최소 8시간 동안 금식한 후 사람의 혈액 내 포도당 양을 측정합니다. 이는 사람의 포도당 대사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며 특히 당뇨병 발병과 관련하여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공복 혈당을 측정하려면 최소 8시간 동안 금식한 후 혈액 샘플을 채취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샘플을 검사하여 혈액에 존재하는 포도당의 양을 결정합니다.

정상 공복 혈당 수치는 일반적으로 데시리터당 100밀리그램(mg/dL) 미만으로 간주됩니다. 당뇨병 진단은 일반적으로 공복혈당 수치가 126mg/dL 이상일 때 이루어지며 당뇨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상태인 당뇨병 전단계는 공복혈당 수치가 100-125mg/dL 사이일 때 진단될 수 있습니다.

공복혈당 수치는 연령, 체중, 신체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의사와 상의 및 진단을 통해 당뇨병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 전단계 혈당 수치(당뇨병 전증)

공복혈당 수치가 100~125ml/DL인 경우 당뇨병 전단계로 보고 있습니다. 공복혈당 수치가 더 높아지지 않도록 식습과 생활습관의 개선, 운동을 통해 혈당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부하 검사로 혈당 측정하는 방법

당부하 검사는 75g 경구 포도당 내성 검사 라고 하며, 이는 신체의 포도당 대사를 평가하고 제2형 당뇨병을 진단하는 데 사용되는 진단 도구입니다.

당부하 검사는 최소 8시간 동안 금식한 다음 75g의 포도당이 포함된 용액을 마십니다. 혈중 포도당 양을 측정하기 위해 음료를 마신 후 정해진 간격(일반적으로 2시간)을 두고 혈액 샘플을 채취합니다. 경구 당부하 검사는 공복 혈당 검사보다 더 민감한 검사로 간주되며 공복 및 식후 고혈당증을 모두 감지할 수 있습니다.

당부하 검사의 정상적인 결과는 혈당 수치가 포도당 음료를 마신 지 2시간 후에 140mg/dL을 초과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당부하 검사 시2시간 후 포도당 수치가 200mg/dL 이상일 때 당뇨병 진단이 내려집니다.

당부하 검사는 일반적으로 한 번 수행되지만 진단을 확인하기 위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임신중에 임신성 당뇨의 진단을 위해 당부하검사를 받게 됩니다.

✅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에 대한 내용도 확인하세요.

👉 1형 당뇨병 2형 당뇨병 차이, 완치 여부는?

공복혈당이 높은이유

공복혈당이 높아지는 주요 원인은 제2형 당뇨병입니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 질병, 특정 약물, 고탄수화물 식단, 신체 활동 부족과 같은 다른 요인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높은 공복 혈당은 췌장염, 부신 장애 또는 간 질환과 같은 근본적인 상태의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높은 공복 혈당의 원인을 파악하고 생활습관 개선, 약물 및 또는 인슐린 요법을 포함할 수 있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 혈당 수치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의료 제공자를 정기적으로 방문하면 고혈당증을 통제하고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공복 혈당을 낮추려면 규칙적인 신체 활동, 건강한 식습관, 스트레스 감소, 가공 식품, 설탕 및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과 같은 생활 습관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생활습관 외에도 필요 시 약물이나 인슐린 요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공복 혈당 수치가 높은 편이라면 공복 혈당 수치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수치의 변화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

공복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당뇨병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단에는 탄수화물과 설탕이 적고 섬유질과 단백질이 많으며 건강한 지방이 포함된 음입니다.

여기에는 잎이 많은 채소, 십자화과 채소(케일, 콜리플라워, 양배추, 브로콜리 등 네개의 꽃잎을 가진 채소) 및 샐러리, 상추, 깻잎과 같은 비전분성 채소(녹색잎 채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현미, 퀴노아, 보리와 같은 통곡물뿐만 아니라 닭고기, 생선, 두부와 같은 저지방 단백질 공급원도 공복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 씨앗, 아보카도 및 올리브 오일에 함유된 건강한 지방은 체내에서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공복혈당 수치에 안좋은 영향을 주는 식품은 흰 빵, 파스타, 과자와 같은 탄수화물과 설탕이 많은 음식과 튀긴 음식 및 가공 스낵 등 입니다.

참고로, 토마토는 채소로 분류되지만, 당질 함량이 높아 당뇨 환자에게는 과일과 마찬가지로 추천하지 않는 식품입니다. 토마토의 일일 적정 섭취량은 250g으로 작은 토마토 2개 정도 입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건강 인기글

1️⃣ 발 뒤꿈치 갈라짐 원인 7가지, 무좀과 각질의 차이

2️⃣ 칼슘 마그네슘 같이먹는 이유 7가지, 과다복용 시 나타나는 부작용

3️⃣ 요로결석 원인 음식, 전조증상, 예방법 및 치료법 총정리


위와 같이 공복혈당 높은이유와 정상수치, 공복혈당 내리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7 / 5. 참여 수 : 438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