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다갚으면 신용점수 오르나요?

4.9
(516)

대출을 다 갚고나면 신용점수는 어떻게 될까요? 일반적으로 대출을 받으면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됩니다. 이후 대출을 다 갚으면 떨어진 신용등급이 올라간다고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대출 다갚으면 신용점수가 올라가는지, 아니면 떨어질 수 도 있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출 받으면 신용점수 하락

대출을 받을 때 고민되는 것 중 하나는, 대출을 받으면 신용점수가 하락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입니다. 대출을 받은 금융기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출은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을 줍니다.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아도 신용점수가 하락하며, 2~3금융권인 경우 신용점수 하락폭이 1금융권에 비해 더 커집니다. 또한, 최근 대출 건수나 금액이 많아지면 신용점수가 더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즉, 대출을 받는 것 자체만으로도 신용점수 하락이 발생하는 것 입니다.

✔️ 신용등급 ➡️ 신용점수로 바뀐 이유

신용점수가 몇 점 떨어질까?

1금융권 대출 후기를 보면 신용점수가 20점 정도 떨어졌다고 하며, 2금융권(새마을금고, 신협, 저축은행 등)에서 대출을 받으면 40점~60점 정도 하락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점수 하락은 참고치 수준으로만 볼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는 대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평가요소를 적용하기 때문에 단순히 ‘대출’ 그 자체만으로 점수가 떨어졌다고 보기엔 어려운 점도 있습니다.

갑자기 대출 건수가 많아지거나, 대출 금액이 많아지게 되면 대출을 받을 때 신용점수가 더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 회사에서 신용평가를 할 때 갑자기 돈이 많이 필요하게 된 사람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출을 많이 받아야 할 상황이라면, 최소 3개월 이상 기간을 두고 신규 대출을 받는 것이 신용점수가 덜 떨어지게 하는 방법입니다.

[비대면] 최저금리로 대출받으려면

대출 다갚으면 신용점수가 오를까

대출을 받은 뒤 원금과 이자를 날짜에 맞춰 성실상환을 하면 신용점수는 올라갑니다. 대출을 잘 갚는 것은 은행과 약속을 잘 지킨 것으로, 믿을 만한 사람이라는 증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정해진 날짜에 대출 상환을 하는 것 외에도, 일시납으로 중도상환을 해도 신용점수가 올라가며, 여러개의 대출을 모두 갚아도 신용점수 상승에 도움을 줍니다.

✅ 대출이자 못갚으면 어떻게 될까?

👉 대출이자 못갚으면 발생하는일(채권 추심 대응방법)

대출 다갚은 후 신규대출, 재대출

대출을 전부 갚고 난 뒤 신규대출을 받거나, 재대출을 받는 것은 가능합니다. 기존 대출을 성실상환하고 나면 대출 한도가 늘어나거나 금리 혜택을 더 받는 등 신용점수 상승으로 인한 혜택을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을 갚아 신용점수 상승 효과만 누리기 위해, 대출을 받은 뒤 바로 갚고 다시 대출을 받는 행동을 하면 안됩니다. 잦은 대출은 오히려 신용점수 하락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대출 연체 갚으면 신용점수 회복될까

대출 연체가 발생하면 신용점수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대출 연체로 인해 신용점수가 하락한 경우, 연체를 모두 갚으면 신용점수가 올라갈까요?

연체를 모두 갚으면 신용점수는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점수가 바로 올라가지는 않고, 최소 3개월에서 최대 3년까지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가 떨어지게 되면 대출 상환의 독촉을 받거나, 신용카드 정지, 대출 거절 등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연체를 모두 갚으면 신용점수가 올라가긴 하지만, 이미 떨어진 신용점수를 회복 하는 어려움이 더 크니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경제 관련 도움되는 인기글 추천

1️⃣ 마이너스통장 신용등급 하락 이유는?(해지 시 주의사항)

2️⃣ 건강보험료 4월 정산, 환급 조회 방법

3️⃣ 신용카드 현금화 방법 3가지 | 상품권 현금화

대출 월납입금 최소금액 계산

위와 같이 대출 다갚으면 신용점수 올라가는지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9 / 5. 참여 수 : 516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