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 각질 비듬 차이 | 원인 | 증상 | 치료법

4.7
(318)

두피 각질과 비듬은 모든 연령대의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는 피부 현상입니다. 이러한 피부 상태는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대인관계에 있어 자신감과 자존감을 감소 시키게 됩니다. 이 글은 두피 각질과 비듬 차이 및 각 증상의 원인, 증상 및 치료법 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두피 각질이란?

두피 각질은 죽은 피부 세포의 탈락 및 자연적인 피부 재생 과정의 결과입니다. 우리의 피부 세포는 끊임없이 재생되고 있으며, 오래된 피부 세포는 떨어져 나가고 그 자리에 새로운 피부 세포가 자랍니다. 이 과정을 박리라고 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박리 과정이 균형을 이루며 죽은 피부 세포가 고르게 지속적으로 탈락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의 경우 이 과정이 중단되어 피부 표면에 죽은 피부 세포가 축적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건조하고 벗겨지며 칙칙한 피부가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

비듬이란?

비듬은 두피에서 각질 세포들이 탈락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두피와 모발에 나타나는 흰색 또는 노란색의 피부 조각이 특징입니다. 비듬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곰팡이 감염, 기름의 과잉 생산 또는 면역 체계의 과잉 활동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비듬은 탈락된 각질 세포들이 머리나 어깨 등에 붙어있게되면서 미용적으로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며, 심한 경우 일상생활에 있어 불편함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비듬은 상태에 따라 치료가 어려운 경우도 있으므로 비듬이 발생되는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 각질 비듬 차이

두피 각질은 두피에 있는 각질 세포의 각화 가정으로 인해 두피의 바깥층이 벗겨진 조각입니다. 반면, 비듬은 비듬균의 이상증식과 같은 영향으로 인해 각질이 과도하게 생성된 것을 의미합니다. 즉, 두피 조직이 외부의 영향 및 자극, 세균 감염등으로 인해 두피 세포의 비정상적인 각화 주기가 발생해 비듬이 생기게 되는 것 입니다.

두피 각질과 비듬의 공통적인 원인

두피 각질과 비듬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1. 과활성화된 기름샘 : 과활성화된 기름샘은 피부에 기름을 축적시켜 모공을 막고 죽은 피부 세포의 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 수분 부족: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하고 벗겨지며 각질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3. 호르몬 변화: 사춘기, 임신, 폐경기와 같은 호르몬 변화는 피부 세포의 자연적인 균형을 방해하여 죽은 피부 세포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 특정 의학적 상태: 건선 및 습진과 같은 특정 의학적 상태는 죽은 피부 세포의 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 부적절한 피부 관리: 거친 비누를 사용하거나 정기적으로 보습을 하지 않는 것과 같은 부적절한 피부 관리는 건조하고 벗겨지는 피부와 죽은 피부 세포의 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6. 곰팡이 감염: 비듬을 유발하는 것과 같은 곰팡이 감염은 피부 세포의 자연적인 균형을 방해하여 죽은 피부 세포와 비듬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두피 각질과 비듬의 주요 증상

죽은 피부 세포와 비듬의 증상은 비교적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죽은 피부 세포로 인해 피부가 건조하고 팽팽하고 벗겨지는 느낌이 들 수 있으며, 비듬으로 인해 두피가 가렵고 머리카락이 칙칙하고 생기가 없어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두 조건 모두 피부 또는 두피 표면에 피부 세포가 축적되어 흰색 또는 노란색 박편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두피 각질 및 비듬 치료법

두피의 각질과 비듬은 불편하고 보기 흉할 수 있지만 이러한 상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치료법이 있습니다.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은 죽은 피부 세포나 비듬의 근본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보습(수분 유지)

두피의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죽은 피부 세포와 비듬의 축적을 방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보습 샴푸와 컨디셔너를 사용하면 두피를 진정시키고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피에 수분을 공급하고 진정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알로에 베라, 글리세린, 판테놀과 같은 성분이 함유된 제품의 사용을 추천합니다.

비듬 방지 샴푸 사용

비듬 방지 샴푸에는 곰팡이 감염과 싸우고 유분 생성을 줄이며 두피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활성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듬 방지 샴푸의 가장 일반적인 활성 성분에는 피리티온 아연, 살리실산 및 케토코나졸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비듬 방지 샴푸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피부가 건조하고 자극을 받을 수 있으므로 지시에 따라 비듬 방지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질 제거 트리트먼트

두피를 각질 제거하면 죽은 피부 세포를 제거하고 모공을 뚫어 비듬 및 기타 피부 상태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샴푸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두피 스크럽과 브러시를 포함하여 다양한 각질 제거 트리트먼트가 있습니다.

약물 요법

어떤 경우에는 두피의 죽은 피부 세포와 비듬을 치료하기 위해 약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크림, 로션, 젤과 같은 국소 약물은 ​​두피에 직접 바를 수 있으며 피부를 진정시키고 염증을 줄이기 위해 상요할 수 있습니다.

심한 비듬의 경우 상태를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처방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처방약에는 항진균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면역 조절제가 포함될 수 있으며, 이는 비듬의 근본적인 원인을 표적으로 삼고 증상을 완화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약물 사용을 고려하고 있는 경우 일부 약물은 부작용이 있거나 복용 중인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료 및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듬 치료 민간 요법

두피 각질과 비듬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민간 요법도 있습니다.

  • 사과 사이다 식초: 사과 사이다 식초는 두피의 pH 균형을 맞추고 비듬을 줄이는 린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티트리 오일: 티트리 오일에는 비듬 치료에 도움이 되는 항진균 및 살균 특성이 있습니다.
  •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두피에 마사지하여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비듬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는 각질을 제거하고 두피를 진정시키는 스크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치료법은 자극을 유발하거나 복용 중인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민간 요법을 시도하기 전에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건강 인기글

1️⃣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이유 8가지와 탈모 전조정상

2️⃣ 칼슘 마그네슘 같이먹는 이유 7가지, 과다복용 시 나타나는 부작용

3️⃣ 발 뒤꿈치 갈라짐 원인 7가지, 무좀과 각질의 차이


위와 같이 두피 각질과 비듬의 차이,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7 / 5. 참여 수 : 318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