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중격만곡증 수술 부작용 | 수술후기 | 수술비용 정보

4.7
(191)

비중격만곡증 수술은 코 안에 있는 얇은 연골벽인 비중격이 변형되거나 비뚤어진 상태를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하지만, 후기를 찾아보면 비중격만곡증 수술 부작용이 많아 가급적 수술을 하지 말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비중격만곡증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수술후기 모음 및 수술비용 정보를 정리하였습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이 필요한 경우

비중격만곡증이 발생한 코와 정상 코의 비교 모습

비중격 만곡증은 두 콧구멍을 구분하는 얇은 연골벽인 비중격이 변위되거나 비뚤어지는 일반적인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호흡 곤란, 코골이 및 기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비중격만곡증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되거나 비염이 잘 관리된다면 수술치료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약물 치료로 호전되지 않고, 코막힘이 심해 밤에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라면 수술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중격만곡증은 비염과 축농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약물치료보다는 수술을 받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받는다면 반드시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와 상담을 통해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최선의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는 비중격만곡증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만성 비강 혼잡
  • 코를 통한 호흡 곤란
  • 코골이 또는 수면 무호흡증
  • 재발 성 부비동 감염
  • 안면 통증 또는 두통
  • 잦은 코피

이러한 증상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비중격만곡증 수술의 가능성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비중격만곡증 원인은 유전이 45%, 분만 시 가해지는 압박으로 인한 외상 30%, 일상 생활에서 외부 충격으로 인해 코에 변형이 일어나는 경우 25% 정도 입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이란?

비중격만곡증 교정 수술은 비중격 절제술과 비중격 성형술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 절제술은 L자 형태의 비중격을 남기고 중앙 부분을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비중격 성형술은 휘어진 비중격 연골을 반듯하게 펴주는 수술입니다. 수술은 이비인후과 또는 성형외과 의사가 시행합니다. 비중곡만곡증 수술은 코 안쪽을 절개하고 중격의 휜 부분을 제거하거나 재배치 하게 됩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의 가장 큰 목표는 코 내부의 공기 흐름을 개선하고 중격 편차와 관련된 증상을 완화하는 것입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받기 전에 의사는 철저한 신체 검사를 실시하고 CT 스캔이나 MRI와 같은 영상 검사를 지시할 수 있습니다. 수술 전 몇 주 동안 혈액 희석제와 같은 특정 약물 복용을 중단하라는 요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신마취 후 수술을 하기 때문에 수술 시 보호자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일부 병원에서는 국소마취를 하기도 합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은 일반적으로 전신 마취 하에 시행되며, 이는 시술 중에 환자가 잠들게 됨을 의미합니다. 수술 자체는 일반적으로 완료하는 데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수술 후 마취에서 깨어나기 위해 회복실로 이동하게 됩니다. 수술 후 며칠간 약간의 통증, 부기,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비중격만곡증 수술은 당일 퇴원이 가능합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 후 회복

비중격만곡증 수술 후 회복 과정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1~2주 이내에 직장 및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합니다. 출혈을 예방하기 위해 수술 후 며칠 동안은 코를 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 후 비강을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해 식염수 스프레이나 점비제를 사용하는 등 완전히 회복될 때 까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수술 후 2~3일 뒤에는 코에 넣어놨던 거즈를 제거하며, 일주일 이후부터는 경과를 확인하기 위해 2~3일 간격으로 내원합니다. 한달 정도 지나면 일주일에 한번 정도 3~4번 추가로 내원합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 후는 코로 숨을 쉬기 어렵기 때문에 구강호흡을 해야 하며, 코에 무리가 가능 활동 및 운동을 자제하고, 식염수로 코를 세척해줘야 합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 부작용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비중격만곡증 수술 역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 부작용으로는 수술 후에도 코막힘이 계속 발생하거나, 숨소리가 거칠어지고, 코골이가 발생하는 것 입니다. 또한, 코 안의 비중격 절제를 하면서 코가 내려앉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호흡 저하로 인해 폐렴 및 간수치 증가, 부정맥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수술 1~2주 내에 발생하며 대부분 일시적인 것이므로, 해당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의 장점

비중격만곡증 수술의 장점은 호흡문제 개선,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감소, 부비동염 감소, 안면 통증 및 두통 완화가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 콧등 및 코끝, 콧구멍 등의 미용적인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즉, 코의 기능적인 개선뿐만 아니라 성형으로 인한 미용적인 목적도 가질 수 있는 것 입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 후기

비중격만곡증 수술 후기로는 주로 수술 후 마취가 풀린 뒤 통증이 생각보다 심하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수술 후 2~3일 정도가 통증 및 코에 넣은 거즈로 인해 호흡이 많이 불편합니다. 수술 후에는 코로 숨을 쉴 수 없기 때문에 구강호흡을 하게 되는데, 구강호흡을 하면 입과 목이 많이 건조해지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습기를 사용해 적정한 실내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 수술 후에는 피와 진물이 나올 수 있는데, 피가 너무 많이 나거나 줄줄 흐르는 진물이 나는 경우 바로 병원에 가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 후에 가장 중요한 것은 회복 과정에서 식염수를 사용해 코 세척을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지근한 온도의 식염수를 사용해 양쪽 코 모두 세척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수술 후 한 달 이내에는 사우나 및 찜질방, 대중 목욕탕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후회한다면서 수술을 말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대부분 수술 후 코 변형이 생기거나 코막힘이 더 심해졌다는 후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후기를 찾아보면 약 80% 이상은 만족한다고 하니, 수술 경험이 많은 의사와 충분한 상담과 검사를 한 뒤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비용

비중격만곡증 수술비용은 병원 및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나 보통 100~200만원 수준입니다. 당일 수술 당일 퇴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하루 입원비 정도가 나오지만, 회복 상태에 따라 최장 일주일 정도 입원을 하기도 합니다. 입원 기간이 길어지면 병원비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은 실비보험으로 비용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가 부담해야 할 금액은 20만원 내외 입니다. 따라서,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할 계획이라면 미리 실비보험이 가입되어있고, 가입한 실비보험에서 비중격만곡증 수술비용 및 입원비 지급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비중격만곡증 수술은 비염, 축농증, 코골이, 호흡 문제 등으로 고통받는 개인에게 매우 효과적인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수술 부작용 리스크가 있지만 수술 후기를 볼 때 대부분 만족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만성 코막힘, 호흡 곤란, 코골이 또는 비중격만곡증과 관련된 기타 증상이 있는 경우 수술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도움이 되는 건강정보 추천

1️⃣ 코막힘 뚫는법(콧물 멈추는법) 8가지

2️⃣ 공복혈당이 높은이유 | 정상수치 | 공복혈당 내리는 방법

3️⃣ 라식 라섹 차이점 | 스마일라섹 비교


위와 같이 비중격만곡증 수술 부작용 및 수술 후기 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7 / 5. 참여 수 : 191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