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망하면 얼마까지 돌려받나요?

4.7
(467)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가 5천만원까지 됩니다. 제2금융권인 새마을금고는 은행법을 적용 받지 않지만, 새마을금고법 제 71조에 따라 예금자보호준비금을 새마을금고중앙회에 설치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마련된 예금자보호준비금을 새마을금고가 망하면 돈을 맡긴 고객들의 예금자보호를 위해 돌려주게 됩니다. 만약 여러 지점의 새마을고를 이용중이거나, 대출을 받은 경우에는 예금자보호가 얼마까지 되는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을 이번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는 얼마까지?

새마을금고는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과 같은 제 1금융권이 아니기 때문에, 은행이 아닙니다. 조합원들이 낸 출자금을 자본으로 운영되는 금융협동조합 형태를 띄며, 새마을금고법을 따르고 있습니다. 흔히 은행이 망해도 5천만원까지 예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일부 사람들은 새마을금고는 은행이 아니기 때문에 예금자보호법의 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예금자보호 대상 금융기관
예금자보호 대상 금융기관

하지만, 새마을금고도 은행과 마찬가지로 예금자보호법 같이 1인당 최대 5천만원까지 예금자보호가 가능하도록 예금자보호준비금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즉, 새마을금고가 망해도 원금과 이자를 합해 5천만원 까지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예금자보호 대상과 한도

새마을금고의 예금자보호 금액은 은행과 마찬가지로 1인당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5,000만원 까지 보장됩니다. 예금자보호 이자는 새마을금고중앙회의 예금자보호 준비금관리원회에서 정한 이율과 해당 새마을금고 약관 상 적용하는 이율 중 낮은 이율을 반영하여 계산합니다.

참고로 새마을금고와 함께 대표적인 2금융권인 신협 예금자보호도 한도가 5천만원이며, 출자금을 제외한 금액입니다. 저축은행 예금자보호도 5천만원 한도이며 저축은행은 출자금이 없습니다.

대출이 있는 경우 예금자보호

대출을 받은 새마을금고가 망하게 되면, 예금 및 적금 등의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에서 대출 미상환 금액을 차감한 금액으로 예금자보호 한도를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예금 7천만원과 대출 1천만 원을 받은 새마을금고 고객이라면, 7천만원에서 1천만원과 그 이자를 차감한 금액(약 6천만원)에 대해 5천만원 까지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출자금은 예금자보호가 되나요?

새마을금고 가입을 위해 낸 출자금은 예금자보호 대상이 아닙니다. 예금자보호가 가능한 대상은 예금, 적금, 수시입출금통장 등에 있는 예적금 입니다.

새마을금고 지점별 예금자보호가 될까?

새마을금고는 각 마을금고마다 독립법인으로 운영됩니다. 즉, 각 지역에 있는 마을금고가 다른 법인이며, 본점과 지점으로 운영됩니다. 새마을금고의 예금자보호는 마을금고 단위로 되기 때문에 여러 마을금고를 이용하고 있다면, 각 마을금고 단위로 5천만원까지 예금자보호가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표)과 같이 세종시의 새마을금고를 조회하면 행정안전부(본점), 웅진(본점 및 지점-장기, 새롬, 반곡), 세종(본점)과 같이 조회됩니다. 여기에서 예금자보호 단위는 빨간 박스 단위(본점 기준)로 적용하게 됩니다.

새마읆금고 본점 지점 리스트(세종시)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따라서, 새마을금고에 예금 및 적금 등 돈을 맡길 때에는 마을금고가 망하더라도 최대 5천만원까지 돌려받기 위해 각 마을금고 단위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금자보호를 받아 맡긴 예적금을 돌려받는 데는 시간이 꽤 오래 걸리기 때문에, 가장 좋은 것은 망하지 않을 새마을금고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용하려는 새마을금고의 재정 건전성을 확인하시고, 가입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참고로, 새마을금고는 마을금고 단위로 독립법인이기 때문에 다른 은행의 통장이 압류된 신용불량자도 통장개설이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지점에 따라 개설 가능여부 확인 필요)


✅ 신협, 저축은행도 예금자보호가 될까요?

1️⃣ 신협 예금자보호 지점별 한도 5천만원?

2️⃣ 저축은행 예금자보호, 망하면 5천만원까지 밖에 못돌려 받나요?

✅ 은행과 저축은행이 다르다는걸 알고 계신가요?

👉 은행 저축은행 차이 간단 정리


위와 같이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와 관련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7 / 5. 참여 수 : 467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