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분할납부 신용점수 하락할까?

4.7
(387)

신용카드 대금을 납부할 때 일시납을 하지 못해 분할납부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분할납부 신청으로 3~6개월에 나눠서 카드값을 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대금을 분할납부를 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지게 될까요? 이번 글에서는 신용카드 분할납부 신용점수 하락 가능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신용카드 분할납부란?

신용카드 대금을 납부금액이 너무 많이 나와 결제일에 결제를 하지 못하면 연체가 발생합니다. 신용카드 연체가 발생하면 신용점수 하락으로 인해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신용점수가 떨어지게 되면 신용카드 사용 뿐만 아니라 각종 금융거래에도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신용불량자로 등록될 수 있으므로 신용점수가 떨어지지 않도록 잘 괸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카드값을 못 내 연체가 발생하는 것 보다는, 신용카드 분할납부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분할납부는 일시불로 결제한 금액에 카드값을 납부할 때 여러 달에 나누어 납부하도록 조정하는 방법 입니다.

✅ 신용카드 연체 시 발생하는 일

👉 신용카드 연체 기준, 신용등급 영향은?

신용카드 분할납부 장점과 단점

신용카드 분할납부의 장점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리볼빙 서비스보다 이자가 낮다.
  2. 할부 결제가 어려운 해외결제 건도 할부 효과를 낼 수 있다.
  3. 연체로 인한 신용점수 하락을 예방할 수 있다.

신용카드 분할납부의 단점은 이자(수수료)가 발생하는 것 입니다. 할부결제의 경우 가맹점이나 카드사 행사로 무이자 혜택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신용카드 분할납부를 이용하면 무이자를 적용 받을 수 없습니다. 간혹, 카드회사에서 무이자로도 분할납부가 가능하다고 광고를 하기도 하는데, 이는 극히 드문 케이스 입니다.

또한, 모든 결제에 대해 분할납부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상품권이나 기프트카드 결제, 공과금이나 세금 납부 결제 등 일부 항목에 대해서는 분할납부 신청이 불가한 것도 단점입니다.

✅ 신용카드 분할납부와 할부, 리볼빙 서비스의 차이에 대한 글을 참고하세요.

👉 신용카드 분할납부 리볼빙 차이점 요약 정리

👉 신용카드 리볼빙 함정, 장점과 단점 알아보기

신용카드 분할납부 신용점수 하락

신용카드 분할납부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해서 신용점수 하락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신용카드 분할납부 신청을 한 뒤 정해진 날짜에 내야 할 카드 대금을 납부하면 신용점수가 하락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분할납부 신청 후 내야 할 금액을 연체하는 경우 신용점수 하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 분할납부 금액이 너무 크거나 이용하는 횟수가 많아진다면 신용점수 하락과 같은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꼭 필요할 때만 신용카드 분할납부를 사용하고, 성실 납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용카드를 많이 발급 받으면 생기는 일

👉 신용카드 여러개 발급 받으면 신용점수 하락될까?

신용카드 분할납부 신청방법

신용카드 분할납부는 카드사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 콜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분할납부는 카드 대금이 빠져나가지 않은 결제 건에 대해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신용카드로 안전하게 현금화 하는 법

👉 신용카드 현금화 방법 3가지 | 상품권 현금화

신용카드 분할납부 수수료

신용카드 분할납부 수수료는 최저 9%이지만, 보통 10% 이상인 경우가 많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나 너무 낮지 않다면 소액대출을 받아서 카드값을 납부하는 것이 오히려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요즘 금리가 많이 올랐다고 하지만, 소액대출은 아직 낮은 금리로 판매하는 상품들도 있으니 잘 비교해 보시고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 합니다.

내게 맞는 소액대출은?

📌 도움되는 경제 인기글 추천

1️⃣ 마이너스통장 신용등급 하락 이유는?(해지 시 주의사항)

2️⃣ 대출 연체 기준 | 1일 | 3일 | 5일 이상 | 단기연체 | 장기연체

3️⃣ 신용카드 발급조건(소득, 신용등급), 대학생과 무직자도 가능?

위와 같이 신용카드 분할납부 시 신용점수 하락 여부와 관련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7 / 5. 참여 수 : 387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