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기록 조회 방법과 삭제 시점

4.7
(378)

신용카드, 휴대폰 요금 등 납부해야 할 대금을 제 때 납부하지 않으면 연체기록이 남게 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신용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연체기록이 남지 않는 거시 좋습니다. 연체로 인해 신용등급이 하락하거나, 금융거래를 할 수 없게 되면 불편함이 많아집니다. 깜빡하고 카드값, 휴대폰 요금, 공과금 및 세금 등을 납부하지 못해 발생하는 연체기록을 조회하는 방법과 등록된 연체기록이 삭제되는 시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체의 구분 – 장기연체와 단기연체

연체는 납부해야 할 대금을 납부 기한 까지 내지 못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연체기록이 남게 되면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되며 금융거래를 할 때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신용등급이 하락하면 대출이 어렵거나 금리가 매우 높아지며, 신용카드 한도의 감소 및 발급이 어려워 집니다.

연체는 단기연체와 장기연체로 구분됩니다. 단기연체는 연체금액 30만 원 이상이고 연체기간이 30일 이상 90일 미만인 경우 해당됩니다. 장기연체는 연체금액 100만 원 이상이고 연체기간이 90일 이상일 경우 해당됩니다. 여기에서 연체일수는 영업일 기준으로 공휴일을 제외한 일수로 계산됩니다.

장기연체가 발생하면 신용평가회사, 신용정보원 등의 채무불이행 명부에 연체기록이 등록되며, 향 후 금융거래를 할 때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참고로, 신용카드 연체가 90일 이상 발생하면 장기연체에 해당하며 신용불량자로 등록됩니다.

📌 신용카드 연체 기준 알아보기

👉 신용카드 연체 기준, 신용등급 영향은?

연체기록 조회 방법

연체기록은 신용평가기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신푱평가 회사인 NICE평가정보, 올크레딧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NICE평가정보의 ‘NICE지키미’ 홈페이지에서 연체기록 조회를 무료로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NICE 지키미는 1년회 3회까지 무료로 연체기록 조회가 가능합니다. 연체기록은 단기 및 장기 연체기록 모두 조회됩니다.

1. NICE지키미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체험하기 – 전국민 신용조회 –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비회원) 순으로 클릭 후 서비스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회원가입 없이 조회가 가능합니다.

NICE지키미 홈페이지에서 연체기록 조회하는 방법 설명 화면
NICE지키미 연체기록 조회화면

2. 개인정보 제공 동의 등 필수 동의항목 동의 후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NICE지키미 연체기록 조회 본인인증 화면
연체기록 조회를 위한 필수 동의 항목과 본인인증

3. 본인인증 후 연체기록 조회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NICE지키미 연체기록 조회 결과 화면
연체기록 조회 결과

올크레딧에서 조회하는 방법도 NICE지키미에서 조회하는 방법과 큰 차이 없으며, 비회원으로 연체기록 조회가 가능합니다.

연체기록 삭제 시점

연체기록은 평생 남아있는 것은 아닙니다. 연체기록은 모든 연체 금액을 변제하여 연체정보가 해제된 날부터 금액과 건 수에 따라 연체기록 삭제 시점이 달라집니다. 연체기록 삭제라고 표현하였지만, 정확한 의미는 연체기록이 남아 있지만, 신용평가회사 및 금융권에 연체기록이 공유되지 않는 것 입니다. 즉, 연체 기록은 남아있지만 연체 기록 삭지 시점이 지난 이후에는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연체 금액, 연체 일수, 연체 건수별로 연체기록 삭제 시점과 신용등급 영향성 정리 표
연체 금액 및 기간별 연체기록 삭제 시점

참고로, 국세 및 지방세, 과태료 등 세금과 관련된 연체는 500만 원 이상 연체되거나, 1년에 3건 이상 연체가 발생할 경우 연체 일수와 관련 없이 신용등급이 하락하며, 변제 후 5년간 연체 기록이 남게 됩니다.

연체기록 삭제 후 신용등급 상승

연체기록이 삭제된다고 해도 신용등급이 바로 올라가지 않습니다. 과거 연체가 발생하여 연체기록이 발생했을 때 이미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준 것으로 연체 기록이 삭제된 것 자체로 신용등급이 올라가는 것이 아닙니다. 연체기록 삭제는 ‘과거의 기록으로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것은 아니다.’ 수준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연체 자체가 없어야 하며, 대출의 성실상환, 안정적인 수입 등 종합적인 금융거래를 기반으로 평가하는 것 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각종 공과금과 세금, 신용카드, 통신비 등의 연체가 없어야 하며, 대출이 있는 경우 성실상환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도움되는 신용관리 인기글

1️⃣ 신용카드 분할납부 리볼빙 차이점 요약 정리

2️⃣ 대출 다갚으면 신용점수 오르나요?

3️⃣ 학자금 대출 연체 불이익 | 하루연체 | 한달연체

위와 같이 연체기록 조회 방법과 삭제와 관련 되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7 / 5. 참여 수 : 378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