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내일준비적금 만기금액, 온라인 가입(가입자격 확인서) 방법

4.9
(389)

장병내일준비적금은 국군장병 및 사회복무요원의 목돈 마련을 위한 정책금융 상품입니다. 장병들이 납입한 원금에 추가로 사회복귀준비금(원리금의 71%)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장병내일준비적금 만기금액과 온라인 가입 방법, 가입자격확인서 제출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만기금액

장병내일준비적금을 육군 18개월 복무 기준으로 매월 40만원 납입을 한 경우 만기금액은 약 12,897,000원이 되며, 만기 금액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납입 원금 : 720만원
  2. 은행 이자(5%) : 28.5만원
  3. 이자 지원금(1%) : 5.7만원
  4. 매칭 지원금(원리금의 71%) : 535.5만원

위와 같이 납입 원금과 이자, 이자 지원금과 원리금에 대한 매칭 지원금을 합한 금액이 만기 금액이 됩니다. 복무 기간과 월 납입 금액에 따라 만기 금액이 달라지게 되지만, 군 입대 후 바로 가입을 하게 되면 1천만원 이상의 몫돈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재테크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발급 배너

군 복무 중에 가입 하려는 사람은 가입자격 확인서를 먼저 발급 받는 것을 권합니다. 만약, 군 입대를 앞두고 있다면 미리 재테크 계획을 세워 군 복무기간동안 목돈을 마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청년을 위한 금융복지글 추천

👉 청년도약계좌 총정리

👉 청년희망적금 총정리

장병내일준비적금 71%

2022년부터 시행된 장병내일준비적금의 매칭 지원금 지급 비율을 원리금의 33%에서 71%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만약, 2022년부터 적금을 가입하여 납입을 하고 있었다면, 22년도에 납입한 원리금은 33%를, 23년도부터 납입한 원리금은 71%를 각각 적용하여 매칭지원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2022년 1월에 소집된 사회복무요원이 21개월을 복무하며 월 40만원을 납입한 경우 원금 840만원과 이자(은행이자 1% + 국가지원이자 1%) 약 46만원이 됩니다.

이런 경우 22년도에 12개월동안 납입한 원리금의 33%인 약 171만원과 23년도에 9개월동안 납입한 원리금의 71%인 약 262만원을 매칭 지원금으로 지급받게 됩니다. 총 합은 원리금 886만원, 매칭 지원금 433만원을 합해 1,319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자격

장병내일준비적금 신청자격 정리표
장병내일준비적금 신청자격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은 최소 6개월 이상 복무기간이 남은 현역병,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해양의무경찰, 의무소방원, 사회복무요원, 대체복무요원만 가능합니다.

가입 기간은 최소 6개월부터 최대 24개월까지 가능하며, 최대 가입 기간은 의무복무기간 내로 제한됩니다.

가입 방법

가입 대상자는 국방부, 병무청 등에서 가입자격 확인서를 발급받아 신병교육기관 및 은행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군 입대 후 신병교육대(신교대)에서도 가입이 가능하나, 은행 직원이 출장을 와야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신교대에서 가입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신교대에서 가입을 하지 못한 경우 자대 배치 이후에 부모님(대리인)을 통해 가입하거나, 비대면 가입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부모님을 통한 대리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소속 부대에서 가입자격확인서를 발급받아 부모님께 우편으로 전달합니다. 가입하는 은행에 원본을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2개 은행에 가입하려면 2부를 발급받아 송부해야 하며,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개월 입니다.

가입확인서를 전달받은 부모님이 은행에 방문하여 가입신청을 하며, 이 때 가족관계증명서(주민등록번호 공개)와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가입자격 확인서 발급

군 복무 유형별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 정리표
군 복무 유형별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

가입자격 확인서는 대면 발급 또는 비대면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현역병 및 상근예비역은 신병교육기관과 본인이 속한 부대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무요원은 사회복무포털 또는 복무기관 담당자를 통해 가입자격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의무경찰 및 의무해양경찰, 의무소방원, 대체복무요원은 소속 기관의 담당자에게 신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출시 초기보다 더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발급 및 적금 가입 하기

장병내일준비적금 온라인 가입 방법 안내그림
장병내일준비적금 온라인 가입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을 위해서는 ‘나라사랑포털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가입자격 확인서도 해당 앱에서 직접 발급 받을 수 있으며, 협약 은행 중 국민은행과 기업행은에 한하여 비대면 가입도 가능합니다.

사회복무요원인 경우 사회복무포털(PC) 또는 e-병무지갑 앱, 병무청 앱을 통해 가입자격확인서를 발급받은 뒤 은행에 제출해 장병내일준비적금을 가입하면 됩니다.

가입 한도

장병내일적금 가입 한도는 각 은행별 월 20만원, 최대 월 40만원입니다. 즉, 한 개의 은행에서 20만원 씩 총 2개의 은행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한개의 은행에서 2개의 계좌로 가입은 불가합니다.

납입 방법

장병내일적금의 납입 방법은 두 가지 입니다. 첫 번째는 중앙공제 방식으로, 월급 입금 시 장병내일준비적금 납입액을 먼저 공제 후 나머지 월급을 입금받는 방식입니다. 두 번째는 자동이체 방식으로, 가입자의 계좌에서 매월 지정한 날짜에 자동이체 되는 방식입니다.

주의사항으로, 적금 가입 첫달에는 본인이 직접 입금해야하며, 적금을 가입하면서 납입을 하면 됩니다. 중앙공제 신청 시 전역하는 월에는 중앙공제가 안되기 때문에 전역 전에 적금계좌로 직접 납입해야 합니다.

만기 수령 방법

적금 만기 해지시에는 신분증과 전역일이 명기된 확인서(전역증, 병역증, 병적증명서, 대체복무요원 복무사실확인서)를 은행에 제출해야 합니다. 적금 만기 해지 시 적립금액 및 이자는 은행에서 바로 지급하며, 이자 지원금(1%) 및 매칭 지원금은 정부에서 직접 지급하며 최대 3개월까지 소요됩니다.

이자 지원금과 매칭 지원금은 적금 해지 시 입금을 신청한 계좌로 입금되기 때문에, 입금 계좌로 신청한 계좌를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가입 가능 은행

장병내일준비적금 취급 은행 목록
장병내일준비적금 취급 은행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이 가능한 은행은 인터넷은행(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을 제외한 시중 은행에서 1인 1계좌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 도움되는 경제 인기글 모음

1️⃣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망하면 얼마까지 돌려받나요?

2️⃣ 신용카드 현금화 방법 3가지 | 상품권 현금화

3️⃣ 학자금 대출 연체 불이익 | 하루연체 | 한달연체

청년 대상 금융지원 정보

위와 같이 장병내일준비적금 만기금액 및 가입자격확인서 발급 방법 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9 / 5. 참여 수 : 389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