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 워크아웃이란? 단점 3개, 장점 5개, 신청자격 등

4.7
(317)

프리 워크아웃은 채무가 많아 이자를 연체하거나, 원금을 갚지 못해 금융채무불이행자가 되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제도입니다. 금융기관 대출이 대부분이고 일정 기간 내의 연체일수 조건을 만족한다면, 연체이자 감면 및 대출의 상환기간을 최대 10년 이내에서 연장할 수 있습니다. 프리 워크아웃이 좋은 제도 같지만 단점도 존재하기 때문에 신청하기 전에 꼭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 워크아웃이란?

프리 워크아웃은 단기 연체중인 개인 채무자를 대상으로 하는 채무조정 제도입니다. 채무자가 채무과중에 의해 금융채무불이행자가 되지 않도록 사전에 지원하는 것 입니다.

채무조정은 빚이 너무 많아 정상적으로 상환하기 어려운 채무자를 대상으로 상환기간 연장, 분할상환, 이자율 조정, 상환유예, 채무감면 등의 방법으로 상환조건을 변경하여 경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 입니다.

프리 워크아웃 신청자격

프리 워크아웃은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 연체 기간이 30일 초과 90일 미만
  • 1개 이상의 금융회사에서 받은 채무가 있을 것
  • 총 채무액이 15억 원 이하일 것(무담보 채무 5억 원, 담보채무 10억 원 이하)
  • 최근 6개월 내 신규 발생 채무원금이 총 채무액의 30% 미만일 것

채무조정이 가능한 채무는 신용회복위원회와 채무조정과 관련된 협약에 가입된 채권금융회사의 무담보 채무입니다. 주로 1~2금융권의 은행에서 받은 대출을 갖고 있다면 프리 워크아웃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채무자와 채권 금융사가 합의하여 채무조정에 준하는 정도로 상환조건이 변경된 경우에는 프리 워크아웃 신청이 불가합니다. 이 외에도 정책자금대출을 받은 채무도 조정이 불가합니다.

프리 워크아웃 채무조정 지원 내용

프리 워크아웃 채무조정 지원 내용 표
프리 워크아웃 채무조정 지원 내용

프리 워크아웃을 신청하면 신청 다음날부터 본인 및 보증인에 대한 추심이 즉시 중단됩니다. 채무조정이 확정되면 연체이자를 감면하고 무담보 채무 최장 10년, 담보채무 최장35년 이내의 범위에서 상환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채무 과중도에 따라 약정 이자율의 30~70% 범위에서 인하할 수 있으며, 최고 이자율은 연 8%, 최저 이자율은 3.25%를 적용합니다. 3.25% 이하의 약정이자율인 채무는 그 이자율을 그대로 적용합니다.

프리 워크아웃 신청 방법

프리 워크아웃 신청은 신용회복위원회 홈페이지 및 전국 각 지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문하기 전에 콜센터(1600-5500)를 통해 미리 상담을 받고 방문하면 도 수월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비용은 5만 원으로 매우 저렴하며, 방문신청 시다음과 같은 신청 서류를 준비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기본 제출 서류로 주민등록등본(뒷자리 마스킹, 2개월 이내 발급분), 신분증 입니다. 소득증명을 위해 근로소득자는 급여명세서 사본(1년 이상), 급여통장 입급내역 사본(1년 이상), 전년도 근로소득원천징수증, 소득진술서(일용직 등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중 하나를 제출해야 합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 증명원, 소득금액 증명원,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을 모두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소득진술서(신용회복위원회 양식 제공)를 제출하면 됩니다.

이 외에도 재산 보유시 관련 서류, 기초수급자 관련 증빙 서류는 필요 시 제출해야 합니다.

프리 워크아웃 단점

채무조정 제도는 대부분 장점이 많이 부각되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단점은 다른 개인 워크아웃 및 개인회생, 개인파산 등의 제도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인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리 워크아웃 단점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다른 채무조정 제도에 비해 원금과 이자 변제율이 높다.

개인 워크아웃이나 개인회생 등의 채무조정 제도에 비해 많은 금액을 변제해야 합니다. 즉, 다른 채무조정 제도에 비해 탕감되는 빚이 적다는 의미입니다. 개인 워크아웃이나 개인회생의 경우 이자를 전액 면제해 주거나, 원금까지도 감면 받을 수 있는 반면, 프리 워크아웃은 이자와 원금을 동시에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변제 금액이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프리 워크아웃은 상환 방식이 ‘원리금균등상환’ 조건이기 때문에, 상환기간을 장기로 하게 되면 초기 이자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초기 원리금 상환액이 부담된다면, 금리가 높은 계좌를 우선적으로 개별 상환하여 월 상환액의 부담을 낮출 수 있습니다.

2.연체 기간 동안 추심을 받을 수 있다.

프리 워크아웃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연체 기간이 30일 초과 90일 미만 되어야 합니다. 연체가 되자마자 신청할 수 없고 한 달의 기간동안 추심을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해당 기간동안 추심으로 인해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클 수 있습니다.

3.채권자의 동의가 필요하다.

프리 워크아웃은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담당을 하고 있기 때문에, 법원의 판결을 받는 개인회생제도와 달리 채권자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채무조정 과정에서 채권자가 동의를 하지 않으면, 프리 워크아웃을 진행할 수 없게 됩니다.

프리 워크아웃 장점

프리 워크아웃 장점은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단점보다는 장점이 크기 때문에 채무조정 제도를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1.이자를 감면받을 수 있다.

프리 워크아웃 신청 시점을 기준으로 신청 전의 연체 이자는 전액 감면처리가 됩니다. 또한 대출금리는 채무 과중도에 따라 최대 70%까지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2.신청 비용이 저렴하다.

신청 비용이 5만 원으로 법원의 판결을 받아야 하는 개인회생에 비해 매우 저렴합니다. 만약 개인회생을 해야 한다면 법무사나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비용도 많이 들고 시간도 더 오래 걸립니다.

3.신용점수 회복에 유리하다.

프리 워크아웃은 금융채무불이행자가 되기 전에 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한 연체로 인해 신용점수가 크게 하락하기 전에 채무조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 워크아웃 및 개인회생으로 채무조정 시 공공정보가 등록되 면책을 받기 위해 상당기간 소요됩니다. 하지만, 프리 워크아웃은 공공정보가 등록되지 않기 때문에 신용점수 회복이 더 빠르고 유리합니다.

4.성실상환 시 신용카드, 창업자금, 전세자금 대출 등을 받을 수 있다.

채무 조정 이후 원리금을 성실상환한 한다면 신용회복이 진행되고, 이에 따라 신용카드 발급을 받거나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5.채무상환 기간이 길다.

채무 조정을 통해 대출의 상환기간을 무담보채무는 10년, 담보채무는 35년까지 상환기간을 늘릴 수 있어 매월 채무상환액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개인회생, 개인파산 관련 글도 읽고 도움을 받으세요!

1️⃣ 개인회생이란? – 신청자격, 절차, 필요서류, 성공률 정리

2️⃣ 개인파산 신청조건 및 절차, 장점, 단점은?

3️⃣ 개인 워크아웃 단점 및 장점 3가지, 신청 자격과 신청 방법은?

4️⃣ 개인회생 진술서 쓰는 방법, 예시와 양식 확인하기


위와 같이 프리 워크아웃의 단점과 장점, 신청조건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과도한 채무와 연체로 고민중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7 / 5. 참여 수 : 317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