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랭 두드러기 | 원인 | 증상 | 치료법 | 콜린성 두드러기 차이점

0
(0)

한랭 두드러기는 추운 온도에 반응하여 피부에 가려움증과 붉은 부기를 유발하는 두드러기의 한 유형입니다. 한랭 두드러기의 정확한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면역체계의 이상반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추위에 노출된 후 몇 분 이내에 나타나며 몇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심각한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한랭 두드러기의 증상, 원인, 치료법 및 콜린성 두드러기와의 차이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한랭 두드러기 증상

한랭 두드러기 증상은 일반적으로 추운 온도에 노출된 후 몇 분 이내에 나타나며 몇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피부에 가렵고 붉은 발진(두드러기)
  • 영향을 받는 지역의 붓기
  • 작열감 또는 따가움
  • 심한 경우에는 호흡 곤란, 가슴 답답함, 빠른 심장박동(아나필락시스)

두드러기가 올라오는 크기와 정도는 개인마다 크게 다를 수 있으며 추위에 노출된 정도와 개인의 면역 반응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증상이 경미하고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지만 다른 경우에는 매우 심각하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호흡곤란이나 아나필락시스 쇼크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에 내원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란?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신체의 면역 체계가 벌레에 물리거나 약물 또는 음식과 같은 유발 요인에 과잉 반응하여 막대한 양의 히스타민 및 기타 화학 물질을 혈류로 방출할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혈관이 빠르고 광범위하게 수축되어 혈압이 떨어지고 심장 및 뇌와 같은 중요한 기관으로 가는 혈류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의 주요 증상은 호흡 곤란, 빠른 심장 박동, 피부 발진 또는 두드러기, 메스꺼움, 현기증 및 의식 상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의학적 응급 상황이며 아드레날린(에피네프린) 및 기타 약물을 사용한 신속한 치료와 병원으로의 즉각적인 이송이 필요합니다.

한랭 두드러기 원인

한랭 두드러기의 정확한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저온에 대한 면역체계의 이상반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어떤 사람들은 유전적 소인이 있어 발병할 수 있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특정 약물, 감염 또는 신체적 스트레스에 노출된 후에 발병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반응은 추운 온도로 인해 피부의 혈관이 빠르게 수축되어 신체의 히스타민 및 기타 화학 물질의 방출을 유발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체반응으로 인해 피부의 가려움증, 발적 및 부기를 유발하게 됩니다. 한랭 두드러기와 관련된 모든 경우에 대해 원인이 밝혀진 것은 아니며, 면역 반응의 근본적인 메커니즘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 진행되고 있습니다.

✅ 겨울철 급격한 온도변화로 인해 한랭 두드러기가 나타난다면, 발열조끼를 착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발열조끼 추천 및 후기, 구매 요령은?

한랭 두드러기 치료법

한랭 두드러기 치료는 증상을 관리하고 유발 요인을 피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다음은 한랭 두드러기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치료법입니다.

  • 항히스타민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항히스타민제는 한랭 두드러기와 관련된 가려움증, 발적 및 부종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처방약: 더 심각한 경우 의사는 심각한 반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몬테루카스트, 답손 또는 항IgE 요법과 같은 약물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 아드레날린: 심각한 아나필락시스의 경우 반응을 되돌리고 정상적인 호흡을 회복하기 위해 아드레날린(에피네프린)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두드러기 유발 환경 피하기: 추운 온도와 급격한 온도 변화를 피하는 것이 한랭 두드러기 증상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여기에는 따뜻한 옷 입기, 차가운 액체 피하기, 찬물에 잠수하는 것과 같이 급격한 온도 변화를 초래하는 활동 피하기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 질환을 갖고 있다면, 의사의 진료와 처방에 따라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 증상과 유발 요인이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법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한랭 두드러기와 콜린성 두드러기 차이

한랭 두드러기와 콜린성 두드러기는 둘 다 신체적 두드러기의 유형이며 물리적 요인에 반응하여 두드러기와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그러나 각 조건에서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에 차이가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는 찬물, 얼음 또는 차가운 공기와 같은 차가운 온도에 노출되면 유발됩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추위에 노출된 후 몇 분 이내에 나타나며 몇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콜린성 두드러기는 땀과 운동, 뜨거운 샤워 또는 열과 같은 신체 활동에 의해 유발됩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신체 활동을 시작한 후 몇 분 이내에 나타나며 활동이 중단된 후 최대 1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한랭 두드러기와 콜린성 두드러기가 모두 있을 수 있으며, 각 상태에 대한 치료 및 관리 방법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 철 몸에 두드러기가 난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 한랭 두드러기인지 콜린성 두드러기인지 정확한 진단을 받고 이에 따른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번 건강 인기글

1️⃣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이유 8가지와 탈모 전조정상

2️⃣ 발 뒤꿈치 갈라짐 원인 7가지, 무좀과 각질의 차이

3️⃣ 구전녹용 효능, 종류, 후기 정리(아바이스크 녹용이란)


위와 같이 한랭 두드러기 증상 및 원인, 치료법과 콜린성 두드러기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0 / 5. 참여 수 : 0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