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팩 저온화상 증상과 예방법, 자연치유는?

0
(0)

추운 겨울철 핫팩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핫팩을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하면 저온화상을 입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화상은 100℃ 이상의 뜨거운 열로 인해 피부가 손상되는 반면, 저온화상은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오랜시간 열에 노출되어 발생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핫팩 저온화상 증상 및 예방법, 자연치유 가능 여부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핫팩 온도는 몇도까지?

핫팩은 최고 온도가 70℃까지 올라갑니다. 핫팩을 사용할 때 평균 온도는 40~60℃로 12시간정도 열이 유지됩니다. 참고로, 핫팩은 내부에 있는 철이 산화하면서 발생하는 열을 이용하는 원리로 한번 사용하면 재사용이 어렵습니다.

저온화상 증상

저온화상이란, 40~50℃의 열에 장시간 노출되어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뜨거운 온도는 아니지만, 오랜 시간 피부가 열에 노출되면서 피부 조직에 열이 축적되게 되면서 피부 온도의 상승으로 화상을 입게 되는 것 입니다.

저온화상은 서서히 진행되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붉은 반점 및 색소 침착, 열성 홍반과 같은 증상을 보이며, 간혹 물집 및 간지럼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저온화상을 입은 피부의 면적이 작아도 피부 안쪽의 피하지방층까지 깊게 화상을 입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저온화상은 초기 증상은 경미하지만, 장시간에 걸쳐 피부 조직 손상이 깊은 곳까지 발생해 피부조직이 괴사될 수 있으니 저온화상 증상이 나타나면 지체없이 병원에 방문해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저온화상 대처 방법

저온화상을 입었다면, 가장 먼저 장시간 열에 노출된 피부의 온도를 낮춰야 합니다. 흐르는 차가운 물에 15분간 피부를 식혀주어야 하며, 시원한 생리식염수를 사용해 저온화상 부위를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으로 온도를 낮추려 한다면 오히려 낮은 온도에 의해 피부에 추가적인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얼음 찜질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 외에도 감자, 알로에, 오이 등을 사용해 화상 부위의 열을 낮추는 것도 추가적인 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 하지 말아야 할 행동입니다.

만약 화상 부위에 물집이 생겼다면 터뜨리지 말고 수건이나 거즈로 덮어 물집이 자연스럽게 없어질 때 까지 건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억지로 물집을 짜낼 경우 상처로 인해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바늘이나 손톱깎이 등으로 물집을 짜는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저온화상 자연치유

화상은 피부조직의 손상 정도를 평가해 1도~3도까지 구분합니다. 1도 화상은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표피에만 입은 화상입니다. 2도 화상은 표피 아래의 진피층까지 열에 의해 손상이 발생한 것이며, 3도 화상은 피부 전체가 손상된 것 입니다.

저온화상으로 1도 화상을 입은 경우에는 자연치유가 가능하지만, 2도~3도 화상과 같이 피부 깊숙한 곳 까지 화상을 입었다면 자연치유가 어려우며,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저온화상 예방법

핫팩으로 인한 저온화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 핫팩을 피부에 직접 붙이지 않는다.
  • 취침 시 사용하지 않는다.
  • 핫팩 외 다른 난방 및 온열용품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 유아, 고령자, 당뇨병 등 피부 감각이 떨어지는 노약자는 사용 시 보호자의 관리 아래 사용한다.
  • 핫팩 구입 시 KC마크 및 안전확인 신고번호를 확인한다.
  • 핫팩을 심하게 비비거나 흔들지 않는다.(핫팩 부지포 손상으로 내용물 유출)

핫팩의 제조 및 판매를 위해서는 KC인증을 받아야 하나, 그렇지 않고 싼 값에 유통되는 핫팩도 있습니다. 발열체는 언제나 화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KC인증을 받은 핫팩을 사용하길 권장 합니다.

저온화상은 핫팩 외에도 노트북, 난로, 전기장판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 난방기기 및 온열용품 사용 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 등은 저온모드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저온화상을 예방할 수 있으며, 전기장판 사용 시 도톰한 이불을 깔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위와 같이 핫팩 저온화상 증상 및 예방법, 자연치유 가능 여부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0 / 5. 참여 수 : 0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