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신용카드 발급 조건, 부결 사유는?

4.7
(454)

햇살론 신용카드는 신용점수가 낮아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햇살론 신용카드 발급 조건과 한도, 신용카드 발급 신청 시 부결되는 사유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햇살론 신용카드란?

신용카드는 체크카드와 달리 할부 결제 및 할인혜택, 포인트 적립 및 사용 등 사용에 따른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점수가 낮거나 신용카드 연체 이력이 있는 사람의 경우 카드발급이 부결(거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햇살론 신용카드는 신용점수가 낮아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 카드 할부, 할인 및 포인트 등의 혜택을 이용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금융상품 선택권을 확대하고 건전한 소비로 이어지도록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신용카드 발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햇살론 신용카드는 2021년 10월 27일부터 시행되었으며, 저신용자 및 저소득자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발급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회사에서는 연체 위험성이 있지만, 정부(서민금융진흥원)가 보증을 해 주고, 취약계층의 금융생활 안정화를 위한 목적을 갖고 있는 카드입니다.

✔️ 신용불량자 해제 기준 | 신용회복 기간 | 신용회복 방법 | 기록 삭제

✔️ 신용불량자 휴대폰 개통 | 통신연체자 휴대폰 개통 방법

✔️ 신용불량자 중고차 구입 방법 | 전액 할부 | 주의사항

햇살론 신용카드 발급 조건

햇살론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1. 연 가처분 소득 600만원 이상
  2. 햇살론 카드 필수교육 이수
  3. 신용평점 하위 20%이하
✔️ 본인 신용평점 빠르게 확인하기

1.연 가처분 소득 600만원 이상

가처분소득은 소득에서 대출 및 세금 등 의무적으로 지출해야 하는 금액을 제외한 소득을 의미합니다. 1년 총 가처분 소득이 600만원 이상이어야 햇살론 신용카드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 가처분소득 증빙은 카드 신청 시 금융사에서 직접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의 제출 서류는 없습니다. 단, 재직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기본적으로 제출해야 할 서류는 내야 가처분소득 조회가 가능합니다.

2.햇살론 카드 필수교육 이수

햇살론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포털에서 진행하는 필수교육 3과목을 모두 이수해야 합니다. 카드 이용자의 올바른 신용관리를 위한 교육이며, 교육이수를 하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자동으로 확인 후 카드를 신청한 금융기관으로 전달됩니다.

3.신용평점 하위 20% 이하

카드 발급 신청일 기준 NICE신용평가 또는 KCB올크레딧 중 한 곳의 신용점수가 하위 20% 이하여야 합니다. 신용평점 하위 20%는 KCB기준 700점, NICE 기준 744점 이하이며, 이용자에게 유리한 신용평점을 적용합니다. 신용점수는 신용평가회사 홈페이지 및 스마트폰 앱 뿐만 아니라, 카카오페이, 토스, 네이버페이 등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신용카드 배너

발급 제외 대상

햇살론 신용카드는 저신용자, 금융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하는 카드이기 때문에 일반 신용카드를 보유중인 사람은 햇살론 카드를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연체기록이 있거나 개인회생, 개인파산 등 신용회복중인 사람은 햇살론 카드를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단, 개인회생 중인 사람이 성실상환자인 경우에는 햇살론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 신용카드 한도

햇살론 카드의 이용한도는 최대 180만원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신용카드 보증한도는 200만원이지만, 이용한도는 20만원을 차감하고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180만원은 최대 한도이며, 카드 발급 심사 과정에서 신청자의 상환의지지수(신용, 부채 개선 정도 및 신용도 상승노력)을 감안하여 한도가 차등적으로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부여받은 카드 한도가 150만원이라면 20만원을 차감한 130만원까지만 햇살론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햇살론 카드 발급 및 이용을 위한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 기간은 최대 5년입니다.

카드 사용 제한사항 및 주의사항

햇살론 카드는 신용도가 낮은 사람에게 발급해주는 신용카드인 만큼 일반 신용카드와 달리 여러 제한사항이 적용됩니다. 햇살론카드 사용 시 제한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대 6개월까지만 할부 가능
  • 해외결제 불가
  • 1인당 1개의 카드만 발급 가능
  • 결제대금 연기 및 분할납부 금지
  • 가족카드, 후불 하이패스 발급 불가
  • 유흥 및 사행업종 등 불건정 업종 이용 불가
  • 카드론, 현금서비스, 리볼빙 등 카드 관련 대출 불가
  • 한도상향 불가

📌 신용카드 분할납부 리볼빙 차이점 요약 정리

햇살론 카드를 사용할 때 연체가 발생하게 되면 카드 이용 한도 감액 및 카드 이용 정지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 발급 후 카드회사 변경 및 카드 사용기한 연장 등은 불가합니다. 단, 카드 재발급은 가능하며, 재발급 시 최초 발급시와 마찬가지로 카드발급 심사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또한, 카드 대금을 납부하지 않을 경우 연체 정보가 등록되며 서민금융진흥원이 카드값을 상환 후 카드 이용자에게 구상권을 행사하게 됩니다.

✅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대신 빚을 갚아준다?

👉 서민금융진흥원 대위변제 | 햇살론 연체 분할상환

신청 방법

햇살론 카드는 다음과 같이 두 단계로 신청 과정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서민금융진흥원 스마트폰 앱에서 보증 신청을 한 뒤 필수 교육을 이수합니다. 두 번째,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서 발급 후 협력 카드회사에서 햇살론 카드 발급 신청을 합니다.

오프라인으로 햇살론 카드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서민금융지원센터 고객센터(1397) 예약 후 각 지역 센터로 방문하면 됩니다.

햇살론 카드 신청 시 필요 서류는 다음 그림을 참고하십시오.

햇살론 신용카드 신청 시 제출 서류 목록
햇살론 카드 서류

햇살론 카드 부결 사유

햇살론 카드 신청 시 부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드 신청 조건 3가지를 모두 만족하지 못했거나, 보증서 발급 후 신용카드 회사에서 카드발급 심사 시 부결될 수 있습니다.

햇살론 카드 발급 신청을 한 카드회사에 연체 이력이 있으면 카드 발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서가 있으면 카드 발급 승인이 되지만, 카드회사의 내부 심사 규정에 따라 발급이 거절될 수 있는 점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단, 신청한 카드 회사에서 부결이 되었다고 해도, 보증서가 유효하다면 다른 카드회사에 발급 신청이 가능하니 부결되었다고 좌절하지 마시고 다른 카드회사에 신청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햇살론 뱅크로 이자 지출 낮추자!

👉 햇살론뱅크 부결 사유 | 대출조건 | 저신용자 1금융권 대출 받는 방법

햇살론 카드 협약 카드회사

햇살론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카드회사는 총 7개 입니다. 각 카드회사 별로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적합한 카드회사를 선택해 햇살론 카드 발급 신청을 하면 됩니다.

  1. 롯데카드
  2. 현대카드
  3. 국민카드
  4. 삼성카드
  5. 신한카드
  6. 우리카드
  7. 하나카드

1.롯데카드 햇살론카드

롯데카드 햇살론 카드
롯데카드 햇살론카드

롯데카드에서 발급하는 햇살론카드는 온라인 업종 1% 할인, 기타 업종 0.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월 이용실적이 없어도 할인이 가능하며, 매월 받을 수 있는 할인 한도도 없습니다. 연회비는 2천원 입니다.

2.현대카드 햇살론카드

현대카드 햇살론카드
현대카드 햇살론카드

현대카드에서 발급하는 햇살론카드는 교통, 편의점, 대형할인점 등에서 1%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그 외 업종에서는 0.5% 할인이 적용됩니다. 할인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전월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이어야 하며, 할인 한도는 없습니다. 연회비는 1만원이며, 코스트코 및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입장이 가능합니다.

3.국민카드 햇살론카드

국민카드 햇살론카드
국민카드 햇살론카드

국민카드에서 발급하는 햇살론카드는 전 가맹점에서 0.5% 포인트리 적립이 가능합니다. 슈퍼마켓 및 마트, 편의점 업종에서는 0.5% 추가 적립이 가능합니다. 포인트리 추가 적립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전월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국민카드 햇살론카드 연회비는 1만원 입니다.

4.삼성카드 햇살론카드

삼성카드 햇살론카드
삼성카드 햇살론카드

삼성카드에서 발급하는 햇살론카드는 할인을 7% 또는 15%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월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인 경우 7%, 60만원 이상인 경우 15%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할인 대상으로는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올리브영, 랄라블라, 다이소, 쿠팡, 티몬, 위메프, 11번가 등 입니다. 마트 외에도 스타벅스 등 카페, 편의점, 배달의민족 등에서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넷플릭스, 웨이브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도 할인이 가능하며, 병원, 약국 등 의료비도 7% 또는 15%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 삼성카드 햇살론카드는 연회비가 5천원 입니다.

개인적으로 삼성카드 햇살론카드가 혜택이 가장 좋기 때문에, 햇살론 신용카드 발급 고민중인 분에게는 삼성카드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5.신한카드 햇살론카드

신한카드 햇살론카드
신한카드 햇살론카드

신한카드에서 발급하는 햇살론카드는 생활쇼핑 가맹점에서 7% 할인, 커피 전문점 및 제과점에서 10% 할인, 쇼핑몰에서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쇼핑몰(스타필드, 롯데몰,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은 주말에만 할인 적용이 됩니다. 신한카드 햇살론카드 연회비는 5천원이며 할인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전월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6.우리카드 햇살론카드

우리카드 햇살론카드
우리카드 햇살론카드

우리카드에서 발급하는 햇살론카드는 할인혜택은 없으며 적립혜택만 받을 수 있습니다. 통신사, 대중교통, 백화점, 할인점, 온라인쇼핑 및 주유소에서 1~3%까지 모아포인트를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월 적립 한도는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인 경우 1만점, 60만원 이상인 경우 2만점, 120만원 이상인 경우 5만점까지 포인트 적립이 가능합니다. 우리카드 햇살론카드 연회비는 1만원입니다.

7.하나카드 햇살론카드

하나카드 햇살론카드
하나카드 햇살론카드

하나카드에서 발급하는 햇살론카드는 할인혜택은 없으며 하나머니 적립혜택만 있습니다. 전 가맹점에서 0.7% 하나머니 적립이 가능하며,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각종 페이 결제 시 1% 적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월 이용실적 조건은 없으며, 연회비는 1만원 입니다.


📌 도움되는 신용카드 인기글 추천

1️⃣ 신용카드 발급조건(소득, 신용등급), 대학생과 무직자도 가능?

2️⃣ 하나카드 오토캐쉬백 종류 | 선입금 | 신용카드 | 체크카드 신청방법

3️⃣ 신용카드 현금화 방법 3가지 | 상품권 현금화

햇살론 카드 부결 시 승인률 높은 대출 서비스 추천

위와 같이 햇살론 신용카드 발급 및 부결과 관련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7 / 5. 참여 수 : 454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