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유스 부결 사유 | 심사기간 | 신청 자격 정리

4.7
(547)

햇살론 유스는 대학생 및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민금융상품 입니다. 하지만, 막상 신청하면 부결이 되거나, 한참이 지나도 승인 여부를 알려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 그런걸까요? 이번 글에서는 햇살론 유스 부결 사유 및 심사기간, 신청 자격 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햇살론 유스 신청 자격

햇살론 유스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만 19세 ~ 만 34세의 학생 및 청년으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사람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학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및 미취업 청년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 1년 이하의 기간동안 재직중인 사회초년생도 햇살론 유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본인 소유의 재산이 과다한 경우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재산세 납부내역 확인)

햇살론 유스 자격조건 확인 배너

햇살론 유스 대출 한도

햇살론 유스의 대출 한도는 1인당 최대 1,200만원까지 가능하며, 대출 받은 돈의 용도에 따라 대출 한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참고로, 햇살론 유스 신청 시 아래 대출 한도에서 적은 금액을 한도로 적용받게 됩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 한도 정리 표
햇살론 유스 한도
내게 맞는 대출 확인하기

주의사항으로, 햇살론 유스는 1인당 1,200만원의 한도를 1회만 부여하므로, 1,200만원을 대출 받은 뒤에는 대출을 모두 상환해도 햇살론 유스를 다시 이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동일한 용도로 대출을 받은 뒤 소요기간 내 추가로 대출을 받을 수 없으니 처음 대출을 받을 때 대출의 목적과 소요 기간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특정용도 자금이란?

특정용도자금은 일반 생활에 필요한 자금이 아닌, 학업 및 취업준비자금, 의료비, 주거비 등을 의미하며 최대 9백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정용도자금으로 햇살론 유스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학원비 수강증 및 영수증, 의료비 영수증, 주택임대차계약서, 보증금 및 월세 통장거래 내역서 등의 증빙 자료 제출이 필요합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 기간

햇살론 유스의 대출 기간은 거치기간과 상환기관으로 나뉘어집니다. 거치기간은 대출원금의 상환 없이 대출이자만 상환하는 것이며, 상환기간은 대출이자와 함께 원금도 상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은 지원 대상 및 자격조건에 따라 거치기간을 다르게 적용하며, 최장 상환기간은 7년입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 기간 정리 표
햇살론 유스 대출 기간

위의 그림(표)에서 거치기간의 괄호()는 군입대예정자인 경우 추가 거치기간 2년을 반영한 기간입니다.

대출 상환 방식

햇살론 유스의 상환 방식은 원금균등상환 방식입니다. 대출원금을 매월 균등한 금액으로 상환하게 되며, 이자는 대출 원금 잔액을 기준으로 부과됩니다. 상환을 할 수록 대출원금이 줄어들어 이자 역시 적게 나오는 상환 방식입니다.

✔️ 대출 상환 방식 3가지 총정리(이자가 가장 적은 방식은?)

대출 금리

햇살론 유스 대출 금리는 3.5%이며, 대출금리에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에 대한 보증료율을 더해 최종 금리가 적용됩니다. 보증료율은 신청자의 자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 취업준비생 : 대출금리 3.5% + 보증료율 0.5% = 4.0%
  • 사회초년생 : 대출금리 3.5% + 보증료율 1.0% = 4.5%
  • 사회적 배려 대상자 : 대출금리 3.5% + 보증료율 0.1% = 3.6%

햇살론 유스 신청 방법

햇살론 유스 대출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심사 후 보증 승인, 보증서를 기반을 협약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1. 보증신청 및 서류 제출
  2.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자격요건 확인 및 보증 신청
  3. 금융교육 이수
  4. 비대면 서류 제출
  5. 보증 심사
  6. 보증승인 시 약정 체결
  7. 햇살론 유스 협약은행의 뱅킹 앱을 통해 대출 신청
  8. 은행의 대출 심사
  9. 대출 승인 시 대출 실행

참고로, 햇살론 유스 대출의 보증을 받기 위해서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진행하는 금융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금융교육은 온라인으로도 수강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 취급 은행

햇살론 유스를 취급하는 은행은 전북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입니다. 각 은행별로 수수료 우대, 신용대출 추가지원, 우대금리 등의 혜택을 적용하기 때문에 3개 은행 중 본인에게 유리한 은행을 선택해 햇살론 유스 대출을 신청하면 됩니다.

햇살론 유스 심사기간

햇살론 유스 신청 후 보증심사는 빠르면 당일에도 심사가 완료될 수 있지만, 신청자가 몰리는 경우 3~5영업일 정도 소요됩니다. 참고로, 영업일은 은행 및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평일을 의미하며, 주말에는 보증심사가 불가합니다.

햇살론 유스 보증 심사 완료 후 은행에 대출 요청을 하면, 보통 당일 안에 대출 심사가 완료되고 대출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과 달리 보증을 받은 대출 신청 건으로 빠르게 심사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 사정에 다라 대출 심사 기간이 3영업일 정도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 부결 사유

햇살론 유스를 신청하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심사를 하게 되는데, ‘햇살론 유스 보증기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면서 부결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런 경우에는 햇살론 유스에서 요구하는 자격조건을 충족하지 못했거나, 신용점수가 너무 낮고 이미 다른 대출을 받은 상태라면 부결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나오는 햇살론 유스 부결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 대출 채무

이미 다른 대출을 많이 받은 상태 또는 최근에 대출을 받은 이력이 있으면 햇살론 유스 신청 시 부결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2.대출 연체

기존에 받은 대출을 제대로 상환하지 못하고 연체가 발생한 상황이라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을 해 줄 수 없다고 판단해 햇살론 유스에 대한 보증 역시 거절될 수 있습니다.

대출 연체 기록이 있다면, 연체된 대출 먼저 상환한 뒤 대출연체로 인해 하락한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노력을 해야 합니다.

✔️ 신용점수별 신용등급 환산표

3.낮은 신용점수

햇살론 유스의 신청 조건에 신용점수에 대한 커트라인은 없지만, 신용점수가 너무 낮은 경우 부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햇살론 유스를 신청하기 직전에 신용카드를 신청하게 되면 신용점수에 변동이 발생하며, 이러한 이유로 햇살론 유스 부결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본인의 연 소득을 잘못 산정해 3,500만원을 초과하여 신청 자격을 충족하지 못해 부결되는 경우도 있으니, 신청 전에 본인의 연 소득을 포한한 신청 자격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햇살론 유스 신청 시 부결되지 않기 위해서는 본인이 신청 조건을 만족하는지, 신용점수가 너무 낮거나, 기존에 받은 대출이 너무 많지 않은 지 꼭 확인하고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기존 대출의 연체가 있는 경우 무조건 부결이 된다고 볼 수 있으므로, 기존에 받은 대출에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햇살론 신청 시 대출금의 사용 목적에 맞게 사용해야 하며, 상환 계획도 미리 세워 두어야 보증 및 대출 승인을 받는데 유리합니다.


📌 햇살론 관련 도움되는 추천글 모음

1️⃣ 햇살론 15 특례보증, 일반보증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2️⃣ 햇살론 신용카드 발급 조건, 부결 사유는?

3️⃣ 햇살론뱅크 부결 사유 | 대출조건 | 저신용자 1금융권 대출 받는 방법

햇살론 대안 가능한 정부지원 대출 추천

위와 같이 햇살론 유스 부결 사유 및 심사기간, 햇살론 유스 신청 자격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7 / 5. 참여 수 : 547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