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15 특례보증, 일반보증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4.8
(530)

햇살론은 15는 신용점수가 낮아 1금융권 등 제도권 은행에서 대출을 이용할 수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 금융상품입니다. 햇살론 15 특례보증은 일반보증에 비해 심사기준을 완화해 추가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 위해 대출 한도를 높인 대출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햇살론 15 특례보증의 신청 자격, 대출 조건, 일반보증과 차이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햇살론 15란?

햇살론 15는 신용이 낮아 은행과 같은 제도권 금융기관의 대출이 어려워 불법 사금융, 대부업 등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 금융상품입니다. 최저신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국민행복기금에서 100% 보증을 해 주는 고금리 대안상품으로, 대출 조건이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최소한의 기준만 만족하면 비교적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햇살론 15는 법정 최고금리가 24%에서 20%로 낮아짐에 따라 햇살론 17을 개편하여 새롭게 출시한 서민금융 상품입니다.

✔️ 저신용자라면 꼭 알아야 할 금융 팁! 글 모음

👉 대출 다갚으면 신용점수 오르나요?

👉 채무조정제도 비교 | 신속채무조정 | 워크아웃 | 개인회생 | 개인파산

신청 자격

햇살론 15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현재 직업 및 소득이 있어야 하며, 국민행복기금에서 신용보증서가 발급이 가능한 만 19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근로소득자 및 사업소득자는 재직 또는 사업영위 기간이 3개월 이상이어야 하며, 연금 수령자인 경우 연금을 1회 이상 수령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연 소득 3,500만원 이하이거나, 연 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신용점수가 하위 20% 이하인 저신용자만 햇살론 15 신청이 가능합니다. 즉, 소득이 없는 무직자 또는, 일정 금액 이상 연 소득이 발생하게 되면 햇살론 15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햇살론 15 특례보증 배너
햇살론이 부결된 사람이라면

햇살론 15 특례보증과 일반보증 차이

햇살론 15 특례보증과 일반보증의 가장 큰 차이는 대출 한도입니다. 햇살론 15 특례보증의 대출한도는 최대 2천만원으로 일반보증의 대출한도인 700만원에 비해 훨씬 높은 대출 한도를 갖고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15.9%로 동일합니다.

햇살론 15 특례보증은 일반보증에 비해 대출 심사 기준을 완화하였습니다. 특례보증은 소득 증빙 등 표준화된 심사로는 햇살론 15 일반보증 신청 조건을 만족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특례지원을 해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햇살론 15 특례보증 신청이 가능한 대상은 다음 목록과 같습니다.

  1. 급여 현금 수령자
  2. 채무조정 성실 상환자
  3. 3개월 미만 재직 근로자
  4. 개인택시 운전자, 농/축산/임/어업 종사자 중 객관적인 서류로 소득 증빙이 어려운 자

위 목록에 해당하는 사람이라면 햇살론 15 특례보증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반보증은 서민금융진흥원 및 은행의 스마트폰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하지만, 특례보증은 서민금융진흥원 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여 대면 상담을 한 뒤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면 상담을 통해 소득 상황, 대출 자금의 용도, 상환의지 및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보증 가능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햇살론 15 특례보증 상담 후 특례보증 대출이 가능한 협약 은행과 맞춤대출을 연계받을 수 있습니다. 이 후 협약 금융기관에서 정밀심사 및 보증에 대한 최종 승인을 받으면 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15 특례보증 대출 조건

햇살론 15 특례보증 대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출 한도 : 2천만원
  • 대출 금리 : 연 15.9%
  • 상환 방식 :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 상환 기간 : 3년 또는 5년 중 선택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대출원금과 만기까지 발생하는 이자를 미리 계산하여 합산한 뒤 총 기간으로 나누어 매월 똑같은 원금과 이자를 갚아가는 방식입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매월 상환해야 하는 금액이 동일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자금 계획을 세우는데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 외 상환 방식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의 블로그 글을 참고하세요.

✅ 대출 상환 방식별 장/단점 정리

👉 대출이자를 가장 적게낼 수 있는 대출상환 방식은?

우대금리

햇살론 15 대출을 받으면 최초 연 15.9%의 대출금리를 적용하게 됩니다. 이 후 성실상환을 하게 되면 3년 상환의 경우 1년에 3%p, 5년 상환은 1.5%p씩 금리인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매년 금리인하 우대를 받게 되면 대출 상환 마지막 해에는 9.9%까지 대출금리가 낮아지게 됩니다.

참고로, 서민금융진흥원의 금융교육 이수 또는 신용/부채 관리 컨설팅을 이용하면 0.1%p의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햇살론 15는 대출을 모두 상환한 뒤에도 다시 햇살론을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즉, 횟수 제한 없이 여러번 대출 이용이 가능하며, 대출 이용 중에도 성실상환을 하고 있다면 대출 한도 안에서 1회에 한해 추가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반복 대출 시 직전 대출 시보다 부채의 상황이 개선되었다면, 최초 대출금리에서 0.5%p 인하된 연 15.4%로 햇살론 15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

햇살론 15 특례보증은 일반보증에 비해 심사 기준을 완화한 반면, 대면심사를 통해 꼼꼼하게 검증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하지만, 특례보증의 대출 한도가 더 높기 때문에 일반보증의 대출금액이 부족한 사람들은 특례보증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불법 사금융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는 것 보다 제도권 안에서 운영되는 정책금융상품을 활용해 신용회복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햇살론 15의 이용을 권장합니다.


📌 도움되는 햇살론 인기글 추천

1️⃣ 햇살론 신용카드 발급 조건, 부결 사유는?

2️⃣ 햇살론뱅크 부결 사유 | 대출조건 | 저신용자 1금융권 대출 받는 방법

3️⃣ 서민금융진흥원 대위변제 | 햇살론 연체 분할상환

서민 지원 대출 자격 확인

위와 같이 햇살론 15 특례보증과 일반보증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8 / 5. 참여 수 : 530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