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은행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KJB모바일 아파트 대출 한도, 자격 알아보기

4.6
(299)

최근 정부에서 서민 금융 안정을 위해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역 은행인 광주은행에서는 메이저 5대은행과의 경쟁을 위해 좋은 조건으로 주담대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 광주은행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위한 KJB모바일 아파트 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란?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는 대출을 받은 사람이 보다 더 유리한 조건의 대출상품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카카오페이, 토스와 같은 핀테크 기업에서 제공하는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해 다양한 대출상품을 비교하고, 대출자에게 더 유리한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도록 하는 것 입니다.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하게 되면, 현재 상환중인 대출에 비해 더 좋은 조건으로 가게 되는데 주로 금리가 낮은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갈아타기 과정에서 대출 한도를 더 늘리기는 어려우며 현재 대출과 동일한 수준으로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학 위해서는, 대출비교플랫폼(카카오페이, 토스, 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등)에서 현재 대출을 조회하고, 갈아탈 수 있는 상품과 비교하게 됩니다. 갈아탈 수 있는 상품은 은행 및 보험사의 대출상품 중 선택할 수 있으며, 대출이동 중계는 금융결제원에서 담당하게 됩니다.

신규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하게 되면, 해당 금융사에서 대출 심사(2~7일 소요)를 하게 되고, 대출 승인을 받게 되면 금융결제원에 대출이동 중계시스템을 이용해 기존 대출의 상환업무를 처리하고, 제휴된 법무사 등을 통해 담보주택에 대한 등기 말소 및 설정 업무를 진행하면 됩니다.

참고로, 대출이동 중계시스템은 대출자의 본인확인 후 상환금액 및 입금계좌 정보 등을 갈아타는 금융사로 전달하면, 신규 대출을 진행하는 금융사에서 대출 상환금을 기존 금융사로 송금하게 됩니다.

KJB 모바일 아파트 대출

광주은행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기본적으로 주택담보대출을 갈아타기 위해서는 아래 세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가능합니다.

  • KB부동산 시세 조회가 가능한 아파트
  • 10억원 이하의 주택담보대출
  •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지 6개월이 경과

위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주택담보대출이라면 광주은행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할 수 있습니다.

광주은행에서 판매중인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상품은 KJB모바일 아파트 대출 입니다. 해당 상품의 대출 한도 및 금리, 대출 상환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출 한도

KJB모바일 아파트 대출 한도는 최소 2천만원부터 최대 10억원까지 가능합니다. 단, 대출 한도는 아파트의 가용담보가액 범위 내에서 결정됩니다. 또한, 주택담보대출 규제(LTV, DTI, DSR) 및 자금용도, 세대의 주택보유수, 연소득 등에 따라서 대출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

대출금리는 기준금리에 가산금리를 더한 뒤 우대금리를 뺀 금리로 결정됩니다. 기준금리는 변동금리 선택 시 코픽스 6개월, 고정기간 5년 선택 시 코픽스 고정형과 코픽스 6개월을 혼합해 결정됩니다.

가산금리는 최소 연 0.4%부터 최대 연 0.9%까지 적용되며, 우대금리는 최소 연 0.3%에서 최대 연 0.7%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명하면 다소 복잡하고, 본인에게 적용되는 금리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토스나 카카오페이에서 본인인증 후 주담대 대출금리를 조회하는 것이 간편합니다.

아래는 광주은행 KJB모바일 아파트 대출 금리 적용 예시입니다. 참고 하세요.

광주은행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적용금리

광주은행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하게 되면, 위 그림(표)의 조건과 같이 최저 연 3.99%부터 최고 연 6.11% 금리 수준에서 대출 금리가 결정됩니다.

단, 대출 금액 및 대출기간, 대출 상환방식 및 신용점수에 따라 적용받는 금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대출금리 유형 선택시 ‘변동금리’와 ‘고정금리 5년 + 이후 변동금리’ 중 한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최근 금리가 많이 올라간 상태이기 때문에, 지금 주택담보대출을 갈아타는 입장이라면 고정금리 5년보다 변동금리로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앞으로 금리가 더 오를 가능성보다 낮아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전체 이자 비용을 고려한다면 변동금리로 가져가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상환방식

광주은행 주택담보대출의 대출 상환 방식은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입니다. 대출 기간은 5년, 10년, 15년, 30년, 40년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광주은행 주담대 대출상환 방식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은 매월 원금을 균등하게 납부하고, 줄어드는 대출 잔액에 대한 이자를 납부하게 됩니다.

신청 방법

광주은행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신청은 광주은행의 모바일 앱인 ‘광주 와뱅크‘에서 비대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으로 주담대 갈아타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쉽고 간편하며, 대출 심사에 걸리는 시간도 비교적 짧은편입니다.

서류제출 역시 전자방식으로 서류제출이 가능하며, 아파트 매매 계약서와 같은 출력 서류도 사진으로 촬영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주의사항

주택담보대출을 갈아타기 위해서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토스, 뱅크샐러드와 같은 대출상품비교 어플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이 때 여러 어플에서 여러번 대출 상품을 조회하게 되면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여러곳에서 대출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은 대출자의 신용이 좋지 않은 것으로 여겨질 수 있으며, 이는 대출 갈아타기 과정에서 신규 대출 금융사에서 대출 거절이 될 소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주담대 갈아타기를 하고 있다면 한개의 어플에서 한번의 조회로 끝내는 것이 신용점수 관리에 유리하며, 대출승인률도 높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출상품을 여러번 조회한다고 해서 더 좋은 조건의 대출이 나오는 것도 아닙니다.

대출한도 조회와 관련한 불이익에 대해서는 이전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 신용점수 조회, 대출한도 조회 불이익 있을까?

결론

최근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는 정부정책으로 금융사에서 좋은 조건의 주담대 상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출중개플랫폼에서 여러 대출상품을 비교할 수 있어 각 금융사의 경쟁이 일어나게 되고, 금리가 낮아지는 효과를 불러오게 됩니다.

금융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대출갈아타기로 인해 평균 1.6%p의 금리 하락 효과와 1인당 연간 54만원의 이자절감 효과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또한 신용점수가 평균 35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알아보고 있다면, 상대적으로 대출금리가 낮은 광주은행의 KJB모바일 아파트 대출을 우선적으로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 도움되는 경제정보 인기글 추천

1️⃣ 신용점수 등급표 비교(NICE, KCB) | 사회초년생 신용점수 | 신용카드 발급 점수

2️⃣ 신한은행 엘리트론2 대출 조건, 후기, 대상 기업(대출 자격) 확인

3️⃣ 농협 새내기 직장인 대출 후기 | 대출 조건(금리, 한도) | 신청 자격은?

위와 같이 광주은행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상품인 KJB모바일 아파트 대출 한도 및 자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6 / 5. 참여 수 : 299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