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등급표 비교(NICE, KCB) | 사회초년생 신용점수 | 신용카드 발급 점수

4.7
(218)

신용점수는 개인의 신용거래 정보를 바탕으로 산출되며, 신용카드 발급 및 대출 등 금융거래에 활용됩니다. 한국에서는 2021년 1월부터 신용등급제를 폐지하고 신용점수제를 도입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 기존 신용등급과 신용점수 등급표를 비교해보고, 사회초년생 신용점수 평균 및 신용카드 발급에 필요한 신용점수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점수 등급표

신용점수는 NICE신용정보(나이스지키미) 및 KCB 올크레딧과 같은 개인신용평가회사에서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한 점수를 의미합니다. 신용점수는 신용카드 발급, 대출 가능 여부 및 대출 금리와 한도 등을 정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사회생활을 할 때 매우 중요한 관리 항목 중 하나 입니다.

신용점수는 2021년 1월부터 기존의 신용등급제를 폐지한 뒤 사용하는 신용평가 기준입니다. 개인의 신용평가 점수를 산출하는데는 각 신용평가회사의 내부 기준에 따라 점수가 매겨지며, 평가 항목과 점수 배분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만, 개인신용평가 항목과 점수 배분이 공개 되지 않지만, 신용평가의 기본 원칙은 경제적 능력에 비해 과도한 부채 여부 및 부채의 성실상환 여부, 채무 건수 등을 고려하여 판단하게 됩니다.

기존의 신용등급과 신용점수와 비교한 등급표는 다음 표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NICE신용정보올크레딧 (KCB)
1900점-1000점942점-1000점
2870점-899점891점-941점
3840점-869점832점-890점
4805점-839점768점-831점
5750점-804점698점-767점
6665점-749점630점-697점
7600점-664점530점-629점
8515점-599점454점-529점
9445점-514점335점-453점
100점-444점0점-334점
신용점수 등급표

참고로, 기존의 신용등급 기준으로 1~2등급은 우량, 3~6등급은 일반, 7~8등급은 주의, 9~10등급은 위험군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본인인증만 하면 무료로 신용점수 조회가 가능하며, 신용점수를 조회한다고 해서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등의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경제활동을 하는 국민중 기존 신용등급 3등급 이상의 고신용자 비율은 전체의 54%가량 된다고 합니다. 현재 본인의 신용점수 수준을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신용점수 등급표, 신용점수 조회하기 배너

신용카드 발급 가능한 신용점수

신용점수는 신용카드 발급 및 대출과 같은 금융기관과의 거래에 활용됩니다. 특히, 신용카드 발급의 경우 신청한 사람의 신용점수가 발급 가능 여부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본인의 신용점수를 미리 확인하고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한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신전문금융업의 감독규정에 따르면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한 신용점수 조건은 개인신용평점 상위 93% 또는 장기연체 가능성 0.65% 이하여야 합니다. 이를 신용점수로 환산하면 NICE신용점수 654점 이상, KCB올크레딧 신용점수 591점 이상이 됩니다.

기존의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신용카드 발급 여부를 확인해 본다면, 신용등급 7등급 이상이면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기존 7등급 수준인 주의 등급보다 높은 신용점수를 갖고 있다면 신용카드 발급에서 거절당할 가능성이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 신용카드 발급 여부에 있어서 신용점수만을 가지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며, 개인의 소득 및 기존에 발급받은 신용카드의 연체이력 등 다양한 평가 요소를 가지고 발급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신용점수 기준만 만족했다고 해서 무조건 신용카드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 신용카드 발급 관련 도움되는 글 추천

🔗 신용카드 여러개 발급 받으면 신용점수 하락될까?

🔗 신용카드 발급조건(소득, 신용등급), 대학생과 무직자도 가능?

🔗 신용카드 연체 기준, 신용등급 영향은?

사회초년생 신용점수는 몇점?

사회초년생의 신용점수 평균은 NICE신용점수 기준 650~700점, KCB올크레딧 기준 550~650점 입니다. 기존 신용등급 기준으로 본다면 6~7등급 정도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은 기존 금융거래 이력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을 수준의 신용점수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즉, 성인이 되서 신용카드 발급이나 대출과 같은 금융거래를 위해 신용점수를 조회 했는데, 신용점수가 600점 정도로 낮게 나온다고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연히 신용이 필요한 금융거래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낮은 점수부터 시작하는 것이며, 취업 후 일정한 소득이 생기고, 발급받은 신용카드를 연체 없이 사용한다면 자연스럽게 신용점수는 상승하게 됩니다. 단, 휴대폰 요금 연체(통신연체자), 신용카드 대금 연체, 대출 상환 연체 등과 같이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끼치는 일이 있다면 신용점수는 급격하게 하락하게 됩니다.

참고로, 신용점수는 올라가는 속도는 낮지만, 떨어지는 속도는 매우 빠르기 때문에 신용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신용점수 빠르게 올리는 방법은?

신용점수는 개인의 신용거래 정보를 바탕으로 산출되기 때문에, 신용거래 이력을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신용거래 이력이 많을수록 신용점수가 빠르게 상승합니다.

신용점수를 빠르게 올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용카드를 정기적으로 사용하고, 연체하지 않도록 합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신용거래 이력이 쌓여 신용점수가 상승합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한 후에는 연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대출을 이용할 때는 신용등급에 맞는 금액과 기간으로 이용합니다. 대출을 이용하면 신용거래 이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용등급에 맞는 금액과 기간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통신요금, 공과금, 학자금 등 각종 청구서를 연체하지 않도록 합니다. 통신요금, 공과금, 학자금 등 각종 청구서를 연체하면 신용거래 이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신용점수를 자주 조회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지난 2011년 9월까지만 해당하는 내용으로, 2011년 10월부터는 단순히 신용점수를 조회한다고 해서 신용점수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신용점수를 무료로 조회하고,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도움을 주는 가이드를 해 주는 곳도 많아졌습니다. 카카오페이, 토스, 뱅크샐러드, 네이버 페이 등 개인 신용관리를 하는데 도움을 주는 스마트폰 어플이 많이 있으니 개인의 신용관리를 위해 하나쯤 설치해두고 정기적으로 신용관리 보고서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어플에 따라서 NICE신용점수, KCB올크레딧 등 신용평가 회사가 달라질 수 있으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KCB올크레딧보다 NICE신용평가에서 더 높은 점수를 주는 것 같습니다. 각 신용평가 회사마다 평가 항목별 가중치가 다르며, 저의 금융 및 신용거래는 NICE에 좀 더 최적화 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 도움되는 경제정보 인기글 추천

1️⃣ 토스 후불결제 연체 신용점수 떨어지나요?

2️⃣ 신용카드 리볼빙 함정, 장점과 단점 알아보기

3️⃣ 마이너스통장 신용등급 하락 이유는?(해지 시 주의사항)

위와 같이 신용점수 등급표, 신용카드 발급 가능한 신용점수 및 사회초년생 평균 신용점수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7 / 5. 참여 수 : 218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