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 휴대폰 개통 | 통신연체자 휴대폰 개통 방법

4.7
(341)

신용불량자는 휴대폰 개통이 불가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특히, 휴대폰 요금을 미납한 통신 연체자는 휴대폰을 절대 개통할 수 없다고 하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신용불량자 휴대폰 개통 관련하여 정리하였습니다. 현재 휴대폰을 사용하지 못해 불편함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휴대폰 개통 가능여부 확인 방법

신용불량자 및 통신연체자의 경우 휴대폰을 개통 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사이트에서 통신연체 기록 조회 및 휴대폰 개통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통신연체 기록 및 휴대폰 개통 가능 여부는 본인인증 후 확인이 가능합니다.

통신연체 기록조회 사이트 화면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사이트(통신연체 기록 조회)

참고로, 본인 명의로 개통된 휴대폰 및 인터넷 현황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의 msafer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신용불량자 휴대폰 개통 방법

먼저, 신용불량자라고 해서 휴대폰을 무조건 개통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통신비 관련 연체기록만 없다면 통신사에 가입하여 휴대폰을 개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워크아웃 및 개인회생 등 신용불량자 등록 이후 신용회복을 하고 있는 과정이라면 휴대폰 개통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휴대폰 개통뿐만 아니라 기기변경도 별다른 제한 없이 가능합니다. 단, 통신요금 관련 연체중인 사람이라면 휴대폰을 개통(후불 요금제)할 수 없습니다.

신용불량자가 휴대폰을 개통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자급제폰과 선불유심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선불유심은 미리 통신요금을 지불하고 사용하는 방식으로 통신연체자이면서 신용불량자인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선불유심은 편의점, 대형마트, 다이소 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본인 인증만 진행하면 휴대폰을 개통할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은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휴대폰 제조사에서 직접 단말기를 구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통신사에 따로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즉, 신용불량자 등록 및 통신비 연체자로 등록되어 있어도 휴대폰 구입이 가능하며, 선불 유심을 사용하면 휴대폰 개통이 가능한 것 입니다.

신용불량자 알뜰폰 개통하기

알뜰폰 역시 통신연체자인 경우 개통이 어렵습니다. 통신비 관련 채무가 없는 신용불량자라면 알뜰폰 개통이 가능합니다. 알뜰폰이라고 해서 더 가입이 쉽거나 휴대폰 할부가 무조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국내 통신3사와 가입 기준은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즉, 통신연체가 있는 경우 연체된 통신비를 완납하고 알뜰폰 개통을 하면 됩니다.

휴대폰 미납요금, 통신연체자 휴대폰 개통은?

현재 휴대폰 요금을 미납하여 통신연체자로 등록된 상태라면 미납 요금만 납부하면 휴대폰 개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순수 통신비만 연체된 것이 아닌, 휴대폰 할부금까지 연체를 한 상태라면 휴대폰 개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휴대폰 할부요금은 대출과 동일한 형태로 금융거래 정보가 등록되기 때문입니다. 할부금 연체시 연체 정보가 등록되고 장기 연체시 금융거래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만약 휴대폰 할부금 미납으로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경우 신용회복이 될 때 까지 휴대폰 개통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신용회복 중 휴대폰 개통

채무불이행으로 인해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후 신용회복위원회 신속채무조정(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등) 중이라면 휴대폰을 할부로 개통할 수 있습니다. 신용회복을 하지 않고 있는 신용불량자라면 휴대폰 할부 개통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자급제폰 또는 중고폰을 사용해야 합니다.

프리워크아웃 휴대폰 개통

프리워크아웃은 90일 미만의 단기연체자가 신청할 수 있는 채무조정제도로 공공정보 및 채무불이행 정보가 등록되지 않기 때문에 채무조정 후 통신비 관련 채무만 없으면 휴대폰 할부개통이 가능합니다.

통신사마다 다르지만, 휴대폰 개통은 1~2개 회선까지 개통이 가능합니다. 단, 채무조정 후 남은 채무 중에 서울보증보험의 채무가 있다면, 휴대폰 개통은 가능하지만 할부개통은 어려울 수 있으니 사전에 통신사 및 서울보증보험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워크아웃 휴대폰 개통

개인워크아웃은 프리워크아웃과 달리 90일 이상 장기연체가 발생한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채무조정제도 입니다. 개인워크아웃은 공공정보 및 채무불이행 정보가 등록되기 때문에 휴대폰 할부개통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서울보증보험 채무가 없는 경우 1회선 까지 휴대폰 할부개통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결론

신용불량자이면서 통신연체자인 경우에는 휴대폰 할부 개통 및 후불요금제 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자급제폰과 선불유심을 사용하면 됩니다.

통신연체가 없는 신용불량자인 경우 휴대폰 개통이 가능하나, 할부개통이 어렵기 때문에 자급제폰을 사용해 통신사 후불요금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신용회복중인 사람이라면 휴대폰 할부개통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단순 통신연체자인 경우 미납된 통신비만 납부 완료하면 휴대폰 개통이 가능합니다.


✅ 도움이 되는 경제상식 추천

1️⃣ 대출이자 못갚으면 발생하는일(채권 추심 대응방법)

2️⃣ 개인회생 진술서 쓰는 방법, 예시와 양식 확인하기

3️⃣ 개인회생이란? – 신청자격, 절차, 필요서류, 성공률 정리


위와 같이 신용불량자 및 통신연체자 휴대폰 개통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7 / 5. 참여 수 : 341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