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뒤꿈치 갈라짐 원인 7가지, 무좀과 각질의 차이

4.7
(320)

발 뒤꿈치 갈라짐은 건조한 피부, 건강 상태, 생활 습관 요인, 탈수 및 노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부적절한 발 관리, 꽉 조이는 신발, 거친 비누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갈라지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발 뒤꿈치에서 각질이 발생했을 때 흰색을 띄고 각질을 제거해도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무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발 뒤꿈치 갈라짐 증상의 원인과 치료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무좀과 각질의 차이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발 뒤꿈치 갈라짐 원인

발 뒤꿈치가 갈라지는 이유는 피부의 보습이 부족하거나 생활습관의 영향 및 노화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피부가 너무 건조해지면 피부가 갈라지면서 고통스럽고 보기 흉한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의 건성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반적인 생활습관에는 꼭 끼거나 잘 맞지 않는 신발 착용, 발을 씻은 뒤 보습의 부족 등이 있습니다.

건강 상태에 있어 당뇨병이나 곰팡이 감염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고, 발 뒤꿈치의 갈라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물 섭취가 없을 때 신체가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기 때문에 건조한 피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노화로 인해 피부가 얇아지고 탄력을 잃어 갈라지기 쉽습니다. 이와 같이 피부의 보습 부족, 탈수, 생활 습관 및 노화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 뒤꿈치가 갈라지게 됩니다. 다음의 7가지 원인은 발 뒤꿈치가 갈라지는 가장 흔한 이유 입니다.

  1. 건조한 피부 : 갈라진 발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건조한 피부입니다. 추운 날씨, 낮은 습도, 잦은 세탁 등 다양한 요인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피부가 너무 건조해지면 갈라지고 아플 수 있습니다.
  2. 건강 상태 : 습진, 건선 및 곰팡이 감염을 포함하여 건조한 피부와 갈라짐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3. 생활 습관 : 꽉 조이는 신발 착용, 장시간 서 있거나 걷기, 강한 비누나 화학 약품 사용 등 특정 라이프스타일 요인도 건조한 피부와 갈라짐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4. 수분 부족 : 피부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며 탈수가 발생하면, 수분을 유지하는 피부의 능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건조한 피부와 갈라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노화 :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피부는 자연적으로 수분을 유지하는 능력을 잃어 건조하고 갈라지기 쉽습니다.
  6. 당뇨병 :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혈당 수치가 높아지면 신경이 손상되고 발의 혈액 순환이 감소하기 때문에 피부 건조와 갈라짐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7. 영양 결핍 : 비타민 A, 비타민 B, 필수 지방산 부족과 같은 영양 결핍은 피부 건조와 갈라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발 뒤꿈치 갈라짐 치료법 및 예방법

발 뒤꿈치가 갈라졌을 때 치료하는 방법은 근본 원인을 해결하고 발의 위생을 잘 유지하는 것이 우선됩니다. 갈라진 발 뒤꿈치 부위에 크림과 로션으로 피부를 정기적으로 보습하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건조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풋 파일을 사용하여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하는 것도 갈라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톱깎이나 돌 등을 이용해 갈라진 부위의 각질을 뜯어낸다면, 정상 피부까지 손상되어 피부의 상태가 더 악화되거나,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각질을 제거할 때 유의해야 합니다. 만약, 기저질환으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진다면 기저질환의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 뒤꿈치가 갈라졌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보습이기 때문에 갈라진 부위의 각질을 제거한 뒤 꾸준히 보습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발의 각질 부위에 사용할 수 있는 전용 풋 크림이 많이 나와 있으니, 발을 씻은 뒤에는 항상 풋 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발 뒤꿈치 갈라지는 것을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발 뒤꿈치에 생긴 각질이 무좀일 수 있다?

발 뒤꿈치가 갈라지게 되면 대부분 각질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갈라진 부위에서 발생하는 각질이 유독 하얗고, 제거 후에도 다시 발생한다면 무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와 같이 발 뒤꿈치에 각질이 발생하면서 생기는 무좀을 ‘각화형’ 무좀이라고 합니다. 각화형 무좀의 증상은 각질 또는 굳은살과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그 차이를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각화형 무좀과 각질의 가장 큰 차이는, 무좀의 경우 각질이 하얗고, 발바닥의 피부가 두꺼워집니다. 각질을 긁었을 때 고운 가루처럼 떨어집니다. 각화형 각질은 수포형 무좀이나 지간형 무좀과 같이 간지러운 증상이 없기 때문에 자칫 오랜시간 방치할 수 있습니다.

발 뒤꿈치가 갈라지면서 발생하는 각화형 무좀은 진균검사로 진단할 수 있으며, 각화형 무좀이 맞다면 항진균 치료와 함께 두꺼워진 각질층을 얇게 만드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두꺼워진 각질층은 항진균제의 흡수율이 줄어들기 때문에 각질층의 두께 관리도 함께 하는 것 입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건강 인기글

1️⃣ 마른기침 원인 4가지, 마른기침에 좋은음식 추천 5가지

2️⃣ 구전녹용 효능, 종류, 후기 정리(아바이스크 녹용이란)

3️⃣ 칼슘 마그네슘 같이먹는 이유 7가지, 과다복용 시 나타나는 부작용


위와 같이 발 뒤꿈치 갈라짐의 원인과 치료법, 각화형 무좀과의 차이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7 / 5. 참여 수 : 320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