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빨리 낫는 법 | 실비보험 | 자가치료

4.7
(300)

방광염은 주로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방광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여성의 요도가 짧기 때문에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방광염 빨리 낫는 법, 실비보험 가능 여부 및 자가치료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초기 증상은 배뇨 시 작열감이나 통증이 나타납니다. 평소와 다르게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방광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증상은 정상적인 사람보다 소변을 더 자주 보게 되며, 소변양이 많지 않아도 소변을 누고 싶은 절박요 증상이 나타납니다.

방광염 발생 부위 그림

경우에 따라 방광염은 혈뇨 증상을 동반하고 있으며, 소변에서 피가 보인다면 심각한 감염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에서 악취가 나는 등 불쾌한 냄새가 나면 방광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 방광염과 재발성 방광염

방광염은 주로 급성 방광염이 많지만, 치료 후에도 1년에 3번 이상, 6개월에 2번 이상 재발한다면 재발성 방광염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재발성 방광염은 소변에서 균이 검출되지 않아도 균이 방광 조직을 파고들어가 숨어있다가, 신체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다시 살아나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재발성 방광염은 방광염 증상이 심하지 않고 증상이 완화될 듯 하면서 염증이 지속되는 증상을 나타냅니다. 만약 방광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신우신염 등 합병증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확률이 높지 않지만 대장균이 콩팥까지 올라가 신우신염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방광의 점막이 과도하게 손상되면 방광의 위축이 발생하고, 방광 조직이 갈라지는 간질성 방광염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방광염 발생 시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요로결석에 대한 글도 읽어보세요!

👉 요로결석 원인 음식, 전조증상, 예방법 및 치료법 총정리

방광염 원인

방광염은 일반적으로 결장에 서식하는 대장균 박테리아에 의한 박테리아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박테리아는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이동하여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성관계 시 여성의 방광염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폐경기 여성의 호르몬 변화(에스트로겐 수치 감소)로 인해 방광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외부에서 세균이 침투하거나, 면역력이 감소하는 등 건강 상 문제가 생길 때 방광염을 동반 하기도 합니다.

방광염 치료법

방광염은 대개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처방되는 항생제의 종류는 감염의 중증도와 개인의 병력에 따라 다릅니다. 방광염과 관련된 불편함이나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진통제를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입원 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참고로 방광염이 발생했을 때 여성의 경우 산부인과로 가는 경우가 있는데, 방광염은 산부인과 보다는 비뇨기과에서 진료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 항생제

방광염 치료에 사용되는 항생제는 대장균에 작용하는 퀴놀론계 항생제를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퀴놀론계 항생제는 방광 및 신장뿐만 아니라 신체 전부분에 골고루 영향을 주기 때문에 내성이 쉽게 생기게 됩니다. 퀴놀론계 항생제 외에도 2세대 항생제인 세팔로스포린 등 광범위 항생제를 주로 사용하지만 가능하면 방광염에만 효과가 있는 항생제를 쓰고 있습니다.

방광염 빨리 낫는 법

방광염은 대부분의 경우 항생제 복용만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방광염 증상이 나타났을 때 빠른 시일 내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 및 진료를 통해 항생제를 처방 받아 복용하는 것이 방광염 빨리 낫는 법 입니다.

방광염 자가치료

심하지 않은 방광염이라면 병원 방문 전에 자가치료를 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을 4시간동안 1시간 간격으로 500ml 를 마시고, 4시간 이후부터는 1시간 간격으로 250ml 를 마십니다. 이는 소변을 묽게하여 방광염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탄산음료나 커피 등 자극적인 음료보다는 물이나 연한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이 마려우면 참지 말고 화장실에 가는 것이 좋으며, 몸을 따뜻하게 하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방광염으로 인해 통증이 있다면 하복부를 따뜻하게 찜질해주는 것도 자가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와 같은 자가치료 방법은 본인의 면역력으로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하루가 지나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항생제 처방을 받아 복용해야 합니다.

방광염 예방 생활습관

방광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방광에서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고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변이나 대변을 본 뒤 직장의 세균이 요도로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앞에서 뒤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성관계 후 소변을 보게 되면 요도로 들어갈 수 있는 박테리아를 씻어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성관계 후 가급적 소변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면 속옷을 입어 생식기 부위를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도 방광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방광염 실비보험

실비보험 가입자라면 방광염 치료 과정에서 발생하는 통원 치료비 및 약값에 대해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전체 치료비 및 약값에서 본인 부담금을 제외하고 나머지 금을 일정 한도까지 보장되기 때문에, 방광염 치료를 받은 경우 잊지 말고 실비보험금을 청구해야 합니다.

결론

방광염은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일반적인 요로 감염입니다. 감염이 확산되어 더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예방하려면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평소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을 가지고, 요로 주변의 위생을 청결하게 하면 방광염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방광염 관련 자주 묻는 질문 모음

FAQ 1: 방광염은 저절로 낫나요?

어떤 경우에는 경미한 방광염이 치료 없이 저절로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지속되거나 감염이 심해지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FAQ 2: 방광염은 전염성이 있습니까?

방광염 자체는 전염성이 없지만 이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는 성행위나 열악한 위생을 통해 퍼질 수 있습니다.

FAQ 3: 방광염이 다른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까?

방광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신장 감염이나 만성 방광 문제와 같은 더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FAQ 4: 남성도 방광염에 걸릴 수 있나요?

방광염은 여성에게 더 흔하지만 남성도 여전히 방광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저 질환이나 카테터 사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FAQ 5: 방광염에 걸린 것 같으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면 가능한 한 빨리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는 진단을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처방하기 위해 소변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도움이 되는 건강 인기글 추천

1️⃣ 항히스타민제 세대별 특징 | 장기복용은? | 1세대, 2세대, 3세대 효과 요약

2️⃣ 내장지방 분해 방법, 식단 추천

3️⃣ 밀크씨슬 효능 | 부작용 | 올바른 섭취방법 총정리


위와 같이 방광염 빨리 낫는 법 및 예방법, 실비보험 적용, 자가치료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7 / 5. 참여 수 : 300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