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전당포 대출 후기, 신용불량자도 가능할까?

4.7
(318)

IT 전당포 대출은 노트북, 태블릿과 같은 IT 제품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방식입니다. IT 기기는 고가의 제품이기 때문에 전당포 대출 금액이 높은 편으로 최근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급한 돈이 필요한데 신용이 낮아 은행 대출이 부결된 사람이라면 IT 전당포 대출 후기를 참고해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IT 전당포 대출이란?

전당포는 본인 소유의 물건을 담보로 맡기고 돈을 빌려주는 곳 입니다. 과거에는 시계나 금반지, 보석, 자동차와 같은 물건들을 주로 담보로 맡겼지만, 최근에는 IT 제품들의 가격이 많이 올랐고, 돈을 갚지 못했을 때 전당포에서 담보물을 처분해 자금을 확보하는데도 유리하기 때문에 IT 전당포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전당포에서 돈을 빌린 사람이 돈을 제 때 갚지 않으면 전당포는 맡겨진 담보물을 처분해 빌려준 돈을 회수하게 되며, 돈을 빌린 사람은 본인이 맡긴 담보물을 잃게 되는 것 입니다.

전당포는 이용자의 신용으로 돈을 빌려주는 것이 아닙니다. 철저하게 담보물의 가치를 기준으로 돈을 빌려주는 대부업체이기 때문에 대출의 절차가 매우 간편합니다. 하지만, 이용이 쉽고 절차가 간단한 반면 이자율이 높고 담보물의 상태에 따라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한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IT 전당포 대출 후기

IT 전당포 장점과 단점

장점

IT 전당포의 가장 큰 장점은 이용자의 신용점수와 무관하게 담보물만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점 입니다. 전당포에서 노트북이나 태블릿과 같은 IT 제품을 맡기고 간단한 신원 확인(신분증)만 하면 몇분 내로 대출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당포에서는 전당포를 이용하는 사람에 대한 신용조사는 하지도 않으며, 그동안 대출 이력 및 기존의 대출금에 대해서 확인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담보물의 가치만 보고 대출을 해주기 때문에 금융권 대출과 다르게 대출 기록이 남지 않는 것도 장점입니다.

만약 급한 돈이 필요한데 기존에 대출 한도가 꽉 차서 추가 대출이 어렵거나, 대출 연체 중 또는 연체 이력 보유자, 저신용자 및 신용불량자라면 갖고 있는 IT 제품을 활용해 전당포 대출로 필요한 돈을 융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단점

전당포는 1,2금융권과 같은 제도권 금융사가 아니기 때문에 대출 금리가 높은 것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전당포에서는 법정 최고 금리인 연 20%에 가까운 대출 금리를 적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단, 20%가 넘어가는 대출 금리를 받으려는 곳이 있다면, 불법일 가능성이 있으니 그런 곳은 거르셔야 합니다.

참고로, 전당포는 대부업체로 정식 등록되어 운영해야 하며 법정 최고금리 보다 높게 대출 금리를 받을 수 없습니다.

또 다른 단점은 제품의 수명 주기가 짧은 IT 제품 특성 상 대출 기간이 짧고, 최신 제품이 아니라면 담보물 가치가 급격하게 하락해 대출받을 수 있는 한도가 작아지는 것 입니다.

갤럭시나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은 약 1년 주기로 신제품이 출시되는데, 신제품이 나오면 구형 제품의 경우 감가상각이 빠르게 진행됩니다. 만약 구형 스마트폰을 담보로 대출을 해 줬는데, 채무자가 돈을 갚지 않으면, 전당포 역시 스마트폰을 현금화 해야 하는데 중고 판매가가 떨어져 환금성에 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IT 전당포에서는 대출 기간을 매우 짧게 가져가며, 대출금 상환이 늦어지면 중고 가격이 더 떨어지기 전에 담보물을 처분하게 됩니다.

📌 승인률 높은 소액 대출을 찾고 있다면?

👉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승인 잘 받는 방법

👉 토스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5가지 알아보기

IT 전당포 대출 후기

노트북이나 태블릿과 같은 제품을 IT 전당포에 맡기고 대출을 받으려고 한다면, 신분증과 담보물(노트북, 태블릿 등)을 가지고 방문해야 합니다.

전당포에서는 IT 기기의 상태를 감정해 대출 가능 금액을 결정하고,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과 상담을 진행합니다.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최신형 노트북이나 태블릿은 중고 시세의 80~90% 수준으로 담보 가치고 나오고, 구형인 경우에는 중고 시세보다 60~80% 수준으로 대출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제품의 관리 상태나 중고 시장에서의 거래가 얼마나 활발한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중고 거래를 하게 되면 조금 더 가격을 높게 받을 수 있지만, 본인 물건을 파는게 아니고 다시 돌려받아 사용하고 싶다면 전당포를 이용하게 되는 것이죠.

대출 금리는 연 20%에 가깝다고 보면 되고, 혹시 20% 이상의 대출 금리를 얘기하는 곳이 있다면, 그 곳은 불법이라고 판단하고 거르시면 됩니다.

또한, IT 전당포가 정식으로 등록된 대부업체인지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급한 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다 보니 정식 대부업 등록을 하지 않은 업체도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전당포를 이용하기 전에 해당 전당포가 한국대부금융협회에 등록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당포의 대부업체 등록 여부는 한국대부금융협회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IT 전당포 조회
IT 전당포 등록업체 조회

대출금은 대출 계약서에 서명 하면 거의 바로 돈을 받게 되고, 상환 방법은 대출 상담 과정에서 일시상환 또는 분할상환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IT 전당포 상환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일시상환

일시상환은 대출 원금과 이자를 한 번에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대출 계약서에 명시된 대출 만기일에 원금과 이자를 모두 상환하면 됩니다.

2. 분할상환

분할상환은 대출 원금과 이자를 일정 기간에 걸쳐 나누어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대출 계약서에 명시된 상환 기간 동안 매월 일정 금액을 상환하면 됩니다.

IT 전당포에서 대출을 받을 때는 상환 방법을 미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시상환은 원금과 이자를 한 번에 상환해야 하므로, 대출금액이 많거나 긴급한 자금이 필요한 경우 유리합니다. 분할상환은 매월 일정 금액을 상환하면 되므로, 소액 대출이나 여유자금이 있는 경우 유리합니다.

IT 전당포 상환 시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해야 합니다.

  • 대출 계약서에 명시된 상환 방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 상환 기한을 지키지 않을 경우 연체이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연체이자가 발생하면 대출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IT 전당포 대출은 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상환 계획을 신중하게 세우고 상환 기한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당포는 대부분 급한 돈이 필요할때만 잠시 이용한다고 생각하고, 최대한 빨리 대출금을 상환하고 맡겼던 IT 제품을 찾아오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불량자도 IT 전당포 대출이 가능할까?

신용불량자, 저신용자도 전당포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전당포에서는 담보물의 가치를 우선적으로 보기 때문에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의 신용정보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같은 전당포에서 대출을 받은 뒤 연체가 발생했던 이력이 있거나 대출 계약을 지키지 않은 경우에는 담보물이 있다고 하더라도 대출이 거절될 수도 있습니다.

전당포 대출 대안

만약 갖고 있는 노트북이나 태블릿이 구형이라면, 전당포를 이용하여 대출 받아도 대출 금액이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기존에 발급받은 신용카드로 현금화 하는 방법이나, 토스 후불결제를 활용해 현금을 마련하는 방법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 도움되는 경제정보 인기글 추천

1️⃣ 대출 연체 기준 | 1일 | 3일 | 5일 이상 | 단기연체 | 장기연체

2️⃣ 신용불량자 통장개설,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3가지 방법

3️⃣ 신한카드 즉시대출 후기 및 부결시 대안, 카드 없어도 신청 가능할까?

위와 같이 IT 전당포 대출 후기 및 장점과 단점, 신용불량자도 전당포 대출이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시글이 도움되셨나요?

별점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별점 4.7 / 5. 참여 수 : 318

👆별점 투표의 첫번째 주인공이 되어주세요👆

실망스러운 게시물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도움될 수 있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선할 점을 알려주세요.